Gartner Hype Cycle
CODEDRAGON ㆍDevelopment/Git,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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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rtner Technology Hype Cycle
- IT 리서치 전문회사 가트너(Gartner)는 매년 '기술 하이프 주기(Technology Hype Cycle)'라는 그래프를 발표합니다
- 특정 기술의 성숙도와 선택, 그리고 사회적 적용을 나타내기 위해 발전시켜 사용하는 그래프 모델
- 분야별로 여러 가지 Hype Cycle이 있으며 대략 1900개의 기술을 76개의 그룹으로 분류해 매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http://www.gartner.com/technology/research/methodologies/hype-cycle.jsp#
Gartner Hype Cycle
- 하이프(Hype)는 환상 또는 과대광고라는 의미.
- 대부분의 IT 기술들이 마치 곧 세상을 바꿀 것처럼 언론에 의해 조명되고,
- 이 때 대중의 관심도 가장 높지만 막상 이 시기에 대중이 사용할 수 있는 기술 수준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 이렇게 과도한 기대가 절정을 치고(Peak of Inflated Expectations) 실망을 안겨주었다가
- 기술 수준과 기대 수준이 비슷해지는 시기를 지나며
- 본격적으로 시장에 보급되는 과정을 밟는 식의 일정한 패턴을 보인다는 데서 착안된 패턴 모델
Hype Cycle의 목적
- 기술을 채택하려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기술 도입시기를 알려주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 해당 사이클 그래프를 통해 도입시기와 관련해 너무 빠른지, 포기하기에는 이른지, 너무 늦게 채택했는지, 너무 오래 망설였는지등를 전망해 볼 수 있습니다.
Hype Cycle의 5가지 단계
Hype Cycle은 5가지 단계로 구분됩니다.
단계 | 설명 |
발생기(Technology Trigg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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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블기(Peak of Inflated Expectati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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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성기(Trough of Disillusionment) |
|
안정기(Slope of Enlightenment) |
|
성장기(Plateau of Productiv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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