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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 수집 단계의 핵심 업무
요구 수집 단계의 핵심 업무는 직·간접적인 방법을 통해서 사용자(고객)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또 사용자가 원하는 시스템이 무엇인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요구 수집 방법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히기 위해 요구 수집 단계를 통해 사용자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 또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을 원하는지 자세히 파악해야 합니다.
· 요구 사항을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수집
· 요구를 수집할 사용자 그룹 및 업무 담당자를 식별
· 범 기관적 제약조건을 파악
· 기존 문서를 조사
· 운영 환경을 파악
요구 사항을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요구 수집 |
주요 사용자 및 업무 담당자와의 대화, 인터뷰, 회의 등을 통한 요구 수집 |
간접적인 요구 수집 |
온라인 설문조사 또는 설문지 배포, 기존 문서 조사 등을 통한 요구 수집 |
요구를 수집할 사용자 그룹 및 업무 담당자를 식별합니다.
· DB를 사용할 사용자 그룹을 식별함 → 사용자 그룹(경영진 혹은 일반사원, 숙련자 혹은 초보자 등)에 따라 요구사항이 달라질 수 있음
· DB와 연동할 주요 응용 분야와 업무 담당자를 식별함 → 추후 DB와 연동하는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사항을 수집함
· 업무 담당자는 요구 수집 및 분석의 타당성 검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용자는 구축된 DB 및 응용 프로그램의 일관성 및 무결성 테스트에도 참여함
범 기관적 제약조건을 파악합니다.
· DB를 사용할 조직의 경영 정책이나 규정, 조직 관리나 기획 정보 등을 파악함
· → 요구사항에 어떻게 반영하느냐에 따라 요구 분석 결과가 달라짐
기존 문서를 조사합니다.
· 기존 응용 프로그램과 관련된 매뉴얼과 각종 양식(Form), 보고서(Report), 차트(Chart) 등 기존 문서를 조사함
· → 업무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음
· → 추후 DB와 연동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사용자가 익숙한 출력물(Output)을 참조할 수 있음
운영 환경을 파악합니다.
· DB를 운영할 컴퓨터 환경(DB 서버의 종류, 시스템 구성, 처리 속도 등)과 업무 환경(자동화 수준) 등을 파악함
· → 추후 DB 구축 및 응용 프로그램 개발 시 참고자료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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