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Mi(Test Maturity Model integration) Model - TMMi 개요, TMMi의 성숙도, TMMi의 활용, TMMi 레벨 4, TMMi 레벨 5

CODEDRAGON Development/Software Engineering

반응형

 

 

TMMi(Test Maturity Model integration) Model

·       TMMi 개요

·       TMMi의 성숙도

·       TMMi의 활용

·       TMMi 레벨 4

·       TMMi 레벨 5

 

 

TMMi 개요

·       TMMi 프레임워크는 TMMi 파운데이션에서 개발되었다.

·       TMMi는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가이드 라인과 레퍼런스 프레임워크로서 개발되었고, 또한 CMMI의 보조적인 모델로 위치하고 있다.

·       또 테스트 매니저들과 테스트 엔지니어들, 소프트웨어 품질 전문가들에게 중요한 이슈들을 전달하고 있다.

·       그러나 TMMi CMMI와 독립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실제적으로는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서 CMMI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조직들에서 테스팅 프로세스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종종 TMMi를 사용한다.

 

https://en.wikipedia.org/wiki/Testing_Maturity_Model

 

 

https://www.tmmi.org/


 

 

 

TMMi의 성숙도

·       CMMI의 계층적 표현과 아주 비슷하게 TMMi도 성숙도 레벨 개념을 사용한다.

·       더욱이 프로세스 영역과 목적 그리고 실천 방법들도 동일하다.

·       TMMi 성숙도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테스트 프로세스를 개선시킬 수 있고, 제품 품질과 테스트 공학 생산성과 사이클 타임 노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다.

 

 

TMMi 성숙도 레벨과 프로세스 영역


 

 

 

TMMi의 활용

·       TMMi는 테스트 프로세스를 평가하고 개선하려는 조직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개발되어 왔다.

·       TMMi를 통하여 테스트 실행의 혼란과 부족한 자원, 도구, 전문 테스터들의 부족으로 야기되어 잘못 정의된 프로세스에서 체계적으로 잘 관리되어 성숙한 프로세스로 발전하게 된다.

·       테스팅 분야는 전문 분야로서, 개발 프로세스에 완전히 통합되어 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다.

 

 

TMMi 레벨 3

구분

설명

레벨 단계

Defined

테스트 측정 (Test Measurement)

- 테스트 계획은 프로젝트 초기에 수립된다.

 

제품 품질 평가

- 조직의 표준 테스트 프로세스가 정의되고, 지속적으로 개선된다

- 테스팅을 전문적인 작업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테스트 전문 조직과 구체적인 테스트 훈련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고급 동료 검토

-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이 테스트 조직의 주요 업무로 내재화된다.

- 테스트 조직은 검토(Review)활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개발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쳐 수행한다.

 

 

TMMi 레벨 4

구분

설명

레벨 단계

Measured

테스트 측정 (Test Measurement)

테스트 프로세스의 효과성과 효율성, 테스팅 참여자의 생산성 및 제품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측면에서 조직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측정을 식별, 수집하며 분석, 적용함. 또한 테스트 개선 결과 평가를 지원함

제품 품질 평가

제품 품질의 정량적 이해 확보를 토대로 해당 프로젝트의 제품 품질 목표 달성을 지원함

고급 동료 검토

제품 품질을 개발 수명주기 초기에 측정하고, 동료 검토 (정적 테스팅)를 동적 테스팅과 연결하여 테스트 전략과 접근법의 가치를 높임

 

 

TMMi 레벨 5

구분

설명

레벨 단계

Optimizing

결함 예방

개발 주기 동안 발생되는 결함의 일반적인 원인을 식별하고 분석하여 미래에 발생될 수 있는 관련 결함을 예방하는 활동

품질 제어

테스트 프로세스와 각 프로젝트에서 수행된 테스트를 정량적으로 관리하고 제어하는 것으로, 테스트 프로세스 활동이 충분히 예측 가능하고 허용 한계 내에서 안정적으로 수행된다. 프로젝트 레벨에서 테스팅은 제품의 품질을 예측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대표 샘플을 통해 통계적인 방법으로 수행된다.

테스트 프로세스 최적화

현재 조직 내에서 수행되는 테스팅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적절하고 새로운 테스팅 기술(, 테스트 도구 혹은 테스트 방법)을 식별하고, 그 기술을 조직내에 바르게 이행한다. 이러한 개선은 조직의 품질과 조직의 비즈니스 목적과 부합하는 프로세스 수행 목적을 지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