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DRAGON ㆍDevelopment/Software Engineering
수행 내용-물리 데이터저장소 구성하기
수행 순서
물리 데이터모델링이 완료되면, 모델링 결과에 따라 디스크라는 물리 데이터저장소에 다양한 오브젝트를 구성해야 하는데, 데이터저장소의 주요 오브젝트로는 테이블, 인덱스, 뷰, 클러스터, 파티션등이 있다. 이러한 오브젝트는 디스크 구성 설계를 통해 구성하게 된다.
· 다양한 오브젝트를 설계한다.
· 디스크 구성 설계를 한다.
다양한 오브젝트를 설계한다.
구분 |
설명 |
테이블 제약조건 설계 |
참조 무결성을 관리하기 위한 제약조건(Constraint)을 정의한다. |
인덱스 설계 |
부분 범위 데이터 검색 시 전체 테이블을 검색하지 않고 빠른 검색을 위해 특정 칼럼들에 대해서 미리 인덱싱(정렬) 작업을 함으로써 해당 인덱스를 이용하여 빠른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을 말한다. |
뷰 설계 |
테이블을 기초로 하는 가상(논리) 테이블을 말한다. |
클러스터 설계 |
지정된 칼럼 값의 순서대로 데이터 행을 저장하는 방법으로, 하나 혹은 그 이상의 테이블을 같은 클러스터내 저장이 가능하다. |
파티션 설계 |
대용량DB는 몇 개의 중요한 트랜잭션 테이블에서 데이터가 증가하므로, 보다 작은 단위로 나눔으로써 성능 저하 방지와 관리의 용이성을 위해 사용하는 기법을 말한다. |
디스크 구성 설계를 한다. |
위의 다양한 오브젝트의 디스크 구성 설계 시, 본 장의 필요지식에서 제시된 디스크 구성 설계 시 고려사항을 참조하여 설계하도록 한다. |
'Development > Software Enginee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gle Open Source(오픈소스 구글닷컴) (0) | 2017.06.25 |
---|---|
Starling(스탈링) -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게임 엔진 (0) | 2017.06.18 |
일반적인 시스템 개발 절차 (0) | 2017.06.07 |
JUnit 테스트 지원 어노테이션(Annotation) (0) | 2017.06.07 |
브레이크포인트(breakpoint) (0) | 2017.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