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1:테스트 계획을 점검합니다. - 테스트를 위한 일정 계획을 점검 및 보완합니다., 테스트를 위한 팀을 구성하고 각 테스트 시나리오별 담당자를 지정합니다., 테스트 담당자는 테스트를 실..

CODEDRAGON Development/Software Engineering

반응형


 

 

Step1:테스트 계획을 점검합니다.

·       테스트를 위한 일정 계획을 점검 및 보완합니다.

·       테스트를 위한 팀을 구성하고 각 테스트 시나리오별 담당자를 지정합니다.

·       테스트 담당자는 테스트를 실행하기 전에 다음 사항을 숙지합니다.

 

 

테스트를 위한 일정 계획을 점검 및 보완합니다.

구분

항목

테스트의 목적을 설정합니다.

·       예를 들어 이번 테스트에서는 어떤 기능을 위주로 보겠다든지, 성능을 위주로 보겠다든지, 안정성 검증을 목적으로 하겠다든지와 같이 목적을 설정합니다.

테스트를 수행할 시스템의 범위를 설정합니다.

·       하나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단 하나의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로 구성되는 경우는 드물다, 비즈니스 로직, 사용자 인터페이스, 데이터 저장 로직 등으로 나눌 수도 있고, 인터넷 뱅킹, 타행 연동, 대출 시스템과 같이 각 업무 시스템으로 나누어서 범위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테스트를 수행할 시스템의 기능 범위를 설정합니다.

·       테스트를 수행할 컴포넌트의 기능을 파악하고, 개발 계획에 따라 구현되어 있는 기능 리스트들을 테스트의 범위에 포함시킵니다.

테스트를 수행할 방법을 결정합니다.

·       단순하게 기능 테스트만 할 것인지, 성능 테스트 및 안정성 테스트 등을 할 것인지 테스트 타입을 결정합니다.

테스트 대상 시스템에 대한 구조를 파악합니다.

·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컴포넌트들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상호 연계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파악합니다.

·       시스템의 구조를 파악하지 못하고 테스트를 진행할 경우에는 테스트의 성공 실패 여부만을 판단할 수 있고, 실패 시의 원인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반쪽짜리 테스트가 될 수 있습니다.

·       또 구조 파악 없이는 결함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곳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정교한 테스트가 어렵습니다.

테스트 대상 시스템 구조를 아키텍처 문서로 서술합니다.

·       업무 컴포넌트 정의: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서 어떤 업무 컴포넌트들이 구성되었는지를 다이어그램으로 서술합니다.

·       소프트웨어 배포 구조: 각 업무 시스템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배포 구조를 서술합니다. 예를들어 데스크탑 가상화라면, 가상화 소프트웨어는 무엇을 사용하였고, 사용자 인증 정보는 어디에 저장하였다든지와 같이 업무 컴포넌트가 실제 어떤 솔루션으로 구현되서 배포되었는지를 서술합니다.

·       하드웨어 배포 구조: 어떤 서버에 어떤 업무 컴포넌트가 배포되었는지 등을 서술합니다. 특히 서버 뿐만 아니라, 서버 간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구성과 스토리지(디스크 어레이 등)를 어떻게 구성하였는지를 서술해야 합니다.

테스트 스케줄을 결정합니다.

·       아주 상세한 테스트 케이스별 스케줄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테스트의 전체적인 절차에 필요한 일정을 결정합니다.

 

 

 

테스트를 위한 팀을 구성하고 각 테스트 시나리오별 담당자를 지정합니다.

테스트를 기간 내에 수행할 인력들에 대한 조직을 구성하고, 이들에 대한 인건비와 제반 비용을 산정하여 테스트에 소요되는 예산을 산정합니다.

 

 

 

테스트 담당자는 테스트를 실행하기 전에 다음 사항을 숙지합니다.

구분

항목

유스케이스 정의(Use Case Specification) 및 설계서 내용

유스케이스(Use Case)에 기술된 각 기능별 처리가 사용자의 요구 사항에 맞게 연결되어 처리되는지를 확인합니다.

시스템 환경

시스템의 개발 환경과 분리되어 안정적인 테스팅이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화면 표준안

설계 시의 화면 구현 표준안에 맞게 구현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테스트를 위한 기초 조작 방법

테스트 케이스에 기록된 테스트 방법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의 조작 방법을 숙지합니다.

테스트 결과 확인을 위한 명령어 및 시스템 로그 확인 방법

테스트의 결과가 화면 등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표현되지 않을 경우 데이터의 변경 결과를 직접 스크립트 등으로 확인할 경우에 대비하여 명령어 및 시스템 로그 확인 방법을 숙지합니다.

본인이 수행해야 할 테스트 케이스

테스트 담당자별 중복되거나 누락된 테스트 케이스는 없는지 확인합니다.

테스트 결과서 작성 및 보고 절차

테스트가 완료된 이후 테스트 결과서를 작성하여 보고 및 승인할 담당자를 확인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