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DRAGON ㆍDevelopment/UML
쇼핑몰 재고관리 시스템
1단계 : 시스템 상황 분석(문제 기술서 작성)
2단계 : 액터 식별
3단계 : 유스케이스 식별
4단계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작성
5단계 : 유스케이스 명세서 작성
1단계 : 시스템 상황 분석(문제 기술서 작성)
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원활한 창고의 재고관리를 위해 재고관리 시스템 구축
재고관리 시스템은 크게 입고관리 기능, 출고관리 기능, 현황관리 기능 제공
구분 |
설명 |
입고관리 기능 |
· 창고로 입고된 상품을 현황관리에 추가 · 입고는 업체로부터 새로운 상품을 입고 받거나 고객의 반품에 의한 것 · 입출고 담당자는 입고된 제품 상태를 파악하고 불량조치하여 업체에 반품 |
출고관리 기능 |
· 창고로 출고된 상품을 현황관리에서 뺀다. · 출고는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발주하는 것과 판매하고 남은 상품을 통신업체로 반품한 것 |
현황관리 기능 |
· 입고와 출고된 현황을 실시간으로 인터넷 쇼핑몰에 업데이트하는 기능 · 입출고 담당자는 현황을 조회할 수 있고 현황관리 담당자는 재고현황을 관리하여 헙력업체에 주문 혹은 반품을 요청하고 쇼핑몰에 업데이트 |
2단계 : 액터 식별
재고관리 시스템의 액터
3단계 : 유스케이스 식별
재고관리 시스템의 사용자별 기능
기능 범주 |
사용자 |
기능(유스케이스) |
입고관리 |
입출고 담당자 |
· 통신업체 제품 입고 기능 · 고객 반품 입고 기능 |
출고관리 |
입출고 담당자 |
· 통신업체 반품 출고 기능 · 고객 출고 기능 · 발주 기능 |
현황관리 |
입출고 담당자 |
· 현황 조회 |
현황관리 |
현황관리 담당자 |
· 현재 현황 등록 · 기능(업데이트) · 통신업체 주문 기능 |
현황관리 |
쇼핑몰 시스템 |
· 실시간 현황 반영 기능 |
재고관리 시스템의 유스케이스
4단계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작성
재고관리 시스템의 유스케이스
5단계 : 유스케이스 명세서 작성
유스케이스명 |
신제품 입고 |
액터명 |
입출고 담당자 |
유스케이스 개요 |
입출고 담당자는 신제품이 입고되면 제품의 상태를 확인하고 입고 또는 반품시킨다. |
사전 조건 |
현황관리 담당자가 제조업체에 주문한 제품이다.
|
이벤트 흐름 (정상흐름) |
· 제조사로 부터 제품 입고를 요구한다. · 입출고 담당자는 제품이 주문한 제품인지 확인한다. · 제품의 상태를 확인한다. · 제품을 입고하고 제품 목록을 현황관리 담당자에게 알린다.
|
이벤트 흐름 (선택흐름) |
· 제품에 하자가 발생하면 현황관리 담당자에게 하자를 알리고 반품한다. |
'Development > UML' 카테고리의 다른 글
ERMASTER - install(설치하기) (0) | 2018.06.17 |
---|---|
ERMASTER - install(수동 설치하기) (0) | 2018.06.11 |
Class diagram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종류, Class diagram 특징 (0) | 2017.09.25 |
ERMASTER - ERD Eclipse 플로그인 (0) | 2017.07.15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 상품 주문 명세서, 주문 예약관리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0) | 2017.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