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DRAGON ㆍDevelopment/C, C++
접근 지정자
≒ 접근 제어 지시자
C++에서 public, private, protected 세 가지의 접근 지정자를 제공합니다.
public |
· 어디서든지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가능 · 모든 멤버 함수에서 이 클래스의 멤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protected |
· 현재 클래스의 멤버 및 파생 클래스의 멤버에서 사용 |
private |
· 클래스 안에서만 사용가능 · 오직 현재 클래스의 멤버 함수와 friend로 선언된 함수만이 이 클래스의 멤버를 사용 |
default |
· 아무것도 지정하지 않으면 디폴트로 private |
접근지정자 이해 2STEP
· STEP1 - 접근 가능 영역범위
· STEP2 - 접근가능표
STEP1 - 접근 가능 영역범위
public : 모든 접근을 허용
|
※ 같은 패키지(동일 패키지): 같은 폴더에 있는 클래스를 의미
STEP2 - 접근가능표
private = default < protected < public
지시자 |
클래스 내부 (일반 클래스) |
상속 클래스 (서브 클래스) |
이외의 영역 (아무 관계 없음) |
private |
O |
X |
X |
default |
O |
X |
X |
protected |
O |
O |
X |
public |
O |
O |
O |
클래스 정의하기
class Man { // Man 클래스 정의 private: // 접근 지정자 private 사용 char *name; // 멤버 변수 선언 int age;
public: void SetNameAge(); // 멤버 변수를 처리하는 멤버 함수 선언 };
|
'Development > C,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VC ; C plusplus) (0) | 2018.05.10 |
---|---|
이름 공간(NameSpace), 네임스페이스 형식 (0) | 2018.05.10 |
포인터(Pointer), 역참조(Dereferencing), '포인터' 사용시 장점, 포인터 변수의 크기 (0) | 2018.05.09 |
포인터 연산자 (0) | 2018.05.09 |
레지스터 변수(Register Variable) (0) | 2018.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