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DRAGON ㆍDevelopment/Software Engineering
디버깅 방법
코드가 원하는 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 그 이유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크게 두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 코드에 print 구문을 넣어 디버깅
· 디버깅 도구를 사용하여 디버깅
코드에 print 구문을 넣어 디버깅
· 예전부터 사용한 방식으로 코드 중간 중간마다 임시로 print 구문을 넣어 프로그램을 돌려보면서 중간에 출력되는 내용을 확인해 보는 방법입니다.
· 예를 들어 x=3인지 확인하기 위해 중간에 x의 값이 얼마인지 찍어보고 결과를 확인 한 후 해당 print 구분을 지우고 다음 버그를 추적하기 위해 새로운 곳에 print 구문을 추가하여 다시 확인 하는 방식을 반복하게 됩니다. 다소 복잡한 작업을 거쳐야 했습니다.
· 간단하게 디버깅하는데는 이런 수동적 방법도 나쁘지 않지만, 디버깅해야 할 분량이 많다면 코드에 print 구문을 넣어 디버깅하는 작업은 느리고, 시간이 많이 걸리며 생산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크게 print(), sprintf( ), cat()을 사용해 메시지나 객체의 내용을 출력해보는 방법과 browser()를 사용한 코드 디버깅 방법이 있습니다.
디버깅 도구를 사용하여 디버깅
· 디버깅 도구를 사용하면 변수의 값을 찾거나, if가 실행될 지 else가 실행될 지 확인하는 등의 작업을 훨씬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버그가 실행 오류를 일으키면 디버깅 도구는 이를 분석해 이 오류의 원인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이런 정보 및 다양한 든 기능을 제공하여 디버깅 작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Development > Software Enginee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Summary 3 - 클래스의 구조, 클래스 vs 객체 vs 인스턴스, 디버깅 방법 (0) | 2018.05.23 |
---|---|
SUMMARY 2 - 메서드 오버로딩(Overloading), 오버라이딩(Overriding), 에러 종류 (0) | 2018.05.20 |
SUMMARY 2 - 조건문, 반복문, 1차원 배열과 포인터, 매개변수 전달 방식 (0) | 2018.05.17 |
SUMMARY 1 - 기본 자료형의 메모리 크기, 서식문자들, 문자형 (0) | 2018.05.17 |
초기 계획서(기획서) (0) | 2018.0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