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ial 통신(UART; Universal Asynchronous Receiver/Transmitter)

CODEDRAGON Development/IoT

반응형

 

 

Serial 통신(UART; Universal Asynchronous Receiver/Transmitter)

·       UART 1960년대에 만들어진 시리얼 통식 방식으로 다양한 장치들이 지원하는

·       점이 있지만 1:1 통신만이 가능한 단점이 있어 여러 개의 주변장치를 연결하기가 불편할 있습니다.

·       아두이노에서도 UART 시리얼 통신은 기본 클래스 하나인 Serial 클래스를 통해 지원되고 있습니다.

·       아두이노의 가장 기본이 되는 통신으로 시리얼통신은 비동기통신입니다.

·       직렬 통신이란 한번에 비트씩 통신하는 방법이다. 그럼 당연히 반대말인 병렬 통신은 여러 비트를 동시에 보내는 통신 방법이 됩니다.

·       시리얼 통신은 프로세서에서 병렬로 한번에 처리되는 데이터를 외부 전송을 위해 직렬 데이터 스트림으로 바꿔서 통신을 하게됩니다.

·       시리얼 통신은 기기간의 1:1 통신입니다.

·       2개의 (TX, RX) 통해 양쪽이 통신하는 방법입니다

·       아두이노는 USB PC 물리적 연결이 되어 있는 상태이고 Serial 통신 방법을 이용해서 통신할 있습니다.

·        PC와의 통신 아니라 블루투스 모듈, WiFi 모듈과의 통신에도 사용됩니다.

·       아두이노 UNO D0 핀과 1 Serial통신에 사용되면 아두이노 UNO 내부에 USB 연결을 통해 Serial 통신을 있게 해주는 변환 칩을 가지고 있습니다.

·       아두이노의 D0, 1 핀을 이용한 Serial 통신을 Hardware Serial 이라고 합니다.

·       아두이노 - 아두이노 간에 Serial 연결을 경우는 별도의 변환 칩이 필요치 않으므로 TX-RX, RX-TX 핀을 서로 크로스해서 연결하면 통신이 가능합니다.

·       시리얼 통신을 다른말로 RS-232통신이라 하며 시리얼 인터페이스 표준입니다.  TXD, RXD, GND 이렇게 3개의 선이 통신을 하기 위해 필요하다.

 

 

 

반응형

'Development > IoT' 카테고리의 다른 글

Arduino IDE – 아두이노 통합개발환경  (0) 2018.05.21
아두이노 보드 종류  (0) 2018.05.21
Fritzing - 전자회로 CAD 프로그램  (0) 2018.05.21
Computer vs Embedded  (0) 2018.05.21
Embeded 컴퓨터 작동 원리  (0) 2018.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