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성능개선 순서를 이해한다. - 문제 있는 SQL 식별, 옵티마이저(Optimizer) 통계 확인, 실행계획 검토, SQL 문 재구성, 인덱스 재구성, 실행계획 유지관리

CODEDRAGON Development/Database

반응형


 

 

SQL 성능개선 순서를 이해한다.

·       문제 있는 SQL 식별

·       옵티마이저(Optimizer) 통계 확인

·       실행계획 검토

·       SQL 재구성

·       인덱스 재구성

·       실행계획 유지관리

 

 

 

 

문제 있는 SQL 식별

·       문제 있는 SQL 식별하기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관리하거나 모니터링하기 위한 툴인 APM(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등을 활용한다.

·       Oracle 경우, TKPROF 또는 SQL_Trace 같은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성능에 문제가 있는 SQL 확인한다.

 

 

 

 

옵티마이저(Optimizer) 통계 확인

·       옵티마이저(Optimizer) 개발자가 작성한 SQL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최적의 처리경로를 생성해 주는 데이터베이스 핵심모듈로서, Oracle CBO(Cost Based Optimizer) RBO(Rule Based Optimizer) 모드를 지원하고, 이중 비용기반인 CBO 모드를 기본으로 지원하고 있다.

·       비용기반 옵티마이저 모드에서 최적의 처리경로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옵티마이저가 활용하는 통계정보를 주기적으로 현행화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한 문장은 다음과 같다.

 

Analyze Object_type Object_name Operation STATISTICS;

 

Object_name

TABLE, INDEX, CLUSTER 선택하여 기술한다.

Operation

 

COMPUTE

정의된 Object_name 대하여 통계정보를 정확하게 계산하는 방법으로, 가장

정확한 통계를 얻을 있지만 처리 속도는 가장 느리다.

ESTIMATE

데이터 딕셔너리의 값과 데이터 샘플링 정보를 기반으로 통계치를 예상하는

방법으로, COMPUTE보다 정확하지만 처리속도가 훨씬 빠르다.

DELETE

정의된 Object_name 대한 모든 통계 정보를 삭제 한다.

예시

ANALYZE TABLE emp COMPUTE STATISTICS ;

 

 

 

 

 

실행계획 검토

Driving 테이블이 최상의 필터를 가지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검토한다. 처리량이 작은 Table Driving 테이블로 지정되었는지 확인하다.

 

 

 

 

 

SQL 재구성

·       가능한 where = 많이 써서 범위가 아닌 특정 지정으로 인한 범위를 줄여 처리속도가 빠르도록 한다.

·       where 절의 칼럼에 연산자를 사용하여 칼럼변경이 발생하면 인덱스를 활용하지 못하게 됨을 이해하여 칼럼 변경 연산자를 쓰지 않도록 한다.

·       부분범위 처리의 경우 Sub-Query Exists 사용하여 불필요한 검색을 하지 않도록 한다.

·       옵티마이저가 비정상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처리된다면, 힌트로서 옵티마이저의 액세스 경로 조인 순서를 제어할 있도록 한다.

 

 

 

 

인덱스 재구성

·       성능에 중요한 액세스 경로를 고려하여 인덱스화한다.

·       실행계획을 검토하여 기존 인덱스의 순서를 변경하거나 추가 수가 있도록 한다.

·       인덱스 추가 정상적으로 처리되고 있던 다른 SQL 심각한 영향을 있으므로 관련된 주요 SQL 질의결과를 함께 검토하여야 한다.

·       한가지 인덱스로 읽기만 하는 코드와 같은 테이블은 Index-Organized Table 고려한다.

·       사용하지 않는 불필요한 인덱스들은 제거한다.

 

 

 

 

 

실행계획 유지관리

데이터베이스 버전 업그레이드나, 데이터의 시스템 이동 시스템 환경의 변경 사항 발생시에도 실행계획이 유지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고 관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