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체와 포인터 - 멤버 변수로 포인터 사용/구조체 변수로 포인터 사용하기, 자기 참조 구조체와 외부 참조 구조체

CODEDRAGON Development/C, C++

반응형

   

   

구조체와 포인터

  • 멤버 변수로 포인터 사용하기
  • 구조체 변수로 포인터 사용하기
  • 자기 참조 구조체외부 참조 구조체

   

   

   

멤버 변수로 포인터 사용하기

struct point

{

    int* x;    // 멤버 변수로 1차원 포인터 선언

    int* y;    // 멤버 변수로 1차원 포인터 선언

};

1차원 포인터 변수는

일반 변수의 주소를 저장

struct point

{

    int* x;    // 멤버 변수로 1차원 포인터 선언

    int** y;   // 멤버 변수로 2차원 포인터 선언

};

2차원 포인터 변수는

1차원 포인터변수의 주소를 저장

   

구조체 변수로 포인터 사용하기

struct student stu = {"123456", "Alice", 100};  // 구조체 변수

struct student* sp=NULL;        // 1차원 구조체 포인터 변수 선언,

sp = &stu;

 

sp는 struct student 주소를 저장하는 포인터 변수

    

   

   

자기 참조 구조체와 외부 참조 구조체

구분

구조체 구조

자기 참조 구조체

구조체 내에서 자기 구조체 참조

외부참조 구조체

구조체 내에서 외부 구조체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