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 변수(class variable), 인스턴스 변수(instance variable)

CODEDRAGON Development/Python

반응형


 

 

클래스 변수(class variable)

·       클래스 정의에서 메서드 밖에 존재하는 변수를 클래스 변수(class variable)라 하며, 클래스 변수는 해당 클래스를 사용하는 모두에게 공용으로 사용되는 변수입니다.

·       클래스 변수는 클래스 내외부에서 "클래스명.변수명" 으로 엑세스 할 수 있습니다.

 

구분

호출

클래스 에서 호출

클래스명.변수명

클래스 에서 호출

클래스명.변수명

 


 

 

인스턴스 변수(instance variable)

·       하나의 클래스로부터 여러개의 객체 인스턴스를 생성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클래스 변수가 하나의 클래스에 하나만 존재하는 반면, 인스턴스 변수는 각 객체 인스턴스마다 별도로 존재합니다.

·       클래스 정의에서 메서드 안에서 사용되면서 "self.변수명"처럼 사용되는 변수를 인스턴스 변수(instance variable)라고 하는데, 이는 각 객체별로 서로 다른 값을 갖는 변수입니다.

·       인스턴스 변수는 클래스 내부에서는 self.인스턴스변수명과 같이 "self." 을 사용하여 엑세스하고, 클래스 밖에서는 "객체변수.인스턴스변수명"와 같이 엑세스 합니다.

 

구분

호출

클래스 에서 호출

self.인스턴스변수명

클래스 에서 호출

객체변수.인스턴스변수명

 

 


반응형

'Development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thon 접근 제한자 (Access Modifier)  (0) 2020.02.17
파이썬에서 객체의 attribute를 탐색하는 단계  (0) 2020.02.17
이름 공간 검색 순서  (0) 2020.02.17
이름 공간  (0) 2020.02.17
클래스와 인스턴스  (0) 2020.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