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 운동(FIRE movement), 파이어족 (FIRE;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CODEDRAGON TechMaster/SmartWork

반응형

 

 

 

파이어 운동(FIRE movement)

Financial Independence(경제적 자립)과 Retire Early(조기은퇴)를 추가하는 삶의 방식을 말입니다

 

 

 

 

파이어족 (FIRE;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파이어 운동(FIRE movement)추구하며 살아가는 이들을 지칭합니다.

정년까지 일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Retire Early)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가능한 많은 금액을 저축하거나 투자해 경제적 자립(Financial Independence)을 최대한 빠르게 이루는 것이 목표입니다. 경제적 자립을 이룬후에 원하는 삶, 가치있고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려고 하는 삶을 추구합니다.

 

https://bit.ly/3zjpUU1

 

 

 

[네이버 지식백과] 파이어족

파이어족은 '경제적 자립(Financial Independence)'을 토대로 자발적 '조기 은퇴(Retire Early)'를 추진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용어다. 이들은 일반적인 은퇴 연령인 50〜60대가 아닌 30대 말이나 늦어도 40대 초반까지는 조기 은퇴하겠다는 목표로, 회사 생활을 하는 20대부터 소비를 줄이고 수입의 70〜80% 이상을 저축하는 등 극단적 절약을 선택한다. 파이어족들은 원하는 목표액을 달성해 부자가 되겠다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덜 쓰고 덜 먹더라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사는 것을 목표로 한다. 파이어족은 생활비 절약을 위해 주택 규모를 줄이고, 오래된 차를 타고, 외식과 여행을 줄이는 것은 물론 먹거리를 스스로 재배하기도 한다.


파이어 운동은 1990년대 미국에서 처음 등장했는데, 이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전반적으로 확산됐다. 특히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이어진 경기 침체기에 사회생활을 시작한 밀레니얼 세대(1981〜96년생) 등을 중심으로 미국은 물론 영국, 호주, 네덜란드 등 전 세계로 확산됐다. 주로 고학력·고소득 계층을 중심으로 파이어 운동이 확산되고 있는데, 이는 일에 대한 불만족도, 높은 청년실업률, 경제적 불확실성 확대 등과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다.

https://bit.ly/3tQWI5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