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rtner Hype Cy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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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rtner Technology Hype Cycle

  • IT 리서치 전문회사 가트너(Gartner)는 매년 '기술 하이프 주기(Technology Hype Cycle)'라는 그래프를 발표합니다
  • 특정 기술의 성숙도와 선택, 그리고 사회적 적용을 나타내기 위해 발전시켜 사용하는 그래프 모델
  • 분야별로 여러 가지 Hype Cycle이 있으며 대략 1900개의 기술을 76개의 그룹으로 분류해 매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http://www.gartner.com/technology/research/methodologies/hype-cycle.jsp#

   

   

Gartner Hype Cycle

  • 하이프(Hype)는 환상 또는 과대광고라는 의미.
  • 대부분의 IT 기술들이 마치 곧 세상을 바꿀 것처럼 언론에 의해 조명되고,
  • 이 때 대중의 관심도 가장 높지만 막상 이 시기에 대중이 사용할 수 있는 기술 수준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 이렇게 과도한 기대가 절정을 치고(Peak of Inflated Expectations) 실망을 안겨주었다가
  • 기술 수준과 기대 수준이 비슷해지는 시기를 지나며
  • 본격적으로 시장에 보급되는 과정을 밟는 식의 일정한 패턴을 보인다는 데서 착안된 패턴 모델

   

   

Hype Cycle의 목적

  • 기술을 채택하려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기술 도입시기를 알려주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 해당 사이클 그래프를 통해 도입시기와 관련해 너무 빠른지, 포기하기에는 이른지, 너무 늦게 채택했는지, 너무 오래 망설였는지등를 전망해 볼 수 있습니다.

   

   

Hype Cycle의 5가지 단계

Hype Cycle은 5가지 단계로 구분됩니다.

   

단계

설명

발생기(Technology Trigger)

  • 기술의 잠재성으로 발생하는 기술 상품이며,
  • 미디어에서 관심을 보이지만 종종 상품성이 떨어져 보이거나, 상품화되지 못할 수 있는 영역

버블기(Peak of Inflated Expectations)

  • 초기 다수의 성공 사례들이 발표되지만 많은 기업들이 참여 하지는 않는 영역
  • 관심 고조기

각성기(Trough of Disillusionment)

  • 관심 감소,
  • 상품화에 대한 실패 단계로서 지속적인 투자가 가능하려면 얼리어답터(early adopter)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으로 발전을 시켜야 하는 영역.
  • 급격한 하강 곡선을 그리는 현실적인 재조정기에 해당

안정기(Slope of Enlightenment)

  • 해당 기술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익을 낼 것인지에 대해 넓은 이해를 줄 수 있는 영역으로 초기 상품보다 개선된 2, 3세대의 상품들이 나타나기도 하며, 보수적인 기업들은 여전히 어떻게 진행이 될지에 대해 주시하는 시기

성장기(Plateau of Productivity)

  • 상품성이 인정을 받으며,
  • 해당 기술이 광범위하게 시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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