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Bus) 색깔별 차이

CODEDRAGON Unclassified/Unclassified

반응형

   

   

버스(bus) 색깔별 차이

   

  

간선

  • 간선도로(시내 주요 교통망으로 활용되는 도로)를 위주로 하여 주로 먼 거리를 연결하는 시내버스
  • 시외곽·도심·부도심 등 지역간 연계, 신속성·정시성 확보
  • 부도심과 도심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며 굴곡률이 적은 노선
  • 주간선 버스는 주로 버스 중앙차로를 60프로 이상 경유하는 노선(BRT노선)
  • 보조간선 버스는 일반 가변차로를 이용하고 주간선 버스를 보조하는 역할

  

지선

  • 지역 내를 운행하거나 짧은 구간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 간선버스·지하철과의 연계 환승, 지역내 통행수요 처리, 접근성 확보
  • 지선버스의 요금은 일반 간선버스의 요금과 동일
  • 지선,간선버스 모두 시내버스라고 할 수 있겠네요...
  • 마을버스와 차이점: 지선버스는 마을버스에 비해 긴 거리를 운행하며 굴곡률도 마을버스보단 적습니다.

  

순환

  • 셔틀버스와 같은 성격의 단거리 버스
  • 도심·부도심내 지선노선
  • 도심·부도심내, 업무·쇼핑통행 담당
  • 마을버스와 차이점: 순환버스의 경우 짧은 거리를 순환 하고 특정 장소만 운행한다

  

광역

  • 주로 지역을 넘나드는 버스, 장거리 좌석버스
  • 수도권과 도심을 연계, 시계유출입 승용차 이용수요 흡수
  • 서울 강남/합정 <----> 인천/파주
  • 광역버스의 경우 간선이나 지선 노선과는 다르게 대형 버스를 사용합니다

  

마을

  • 특정요일이나 특정시간에 운행하는 버스

  

맞춤

  • 특정요일이나 특정시간에 운행하는 버스
  • 또는 급행 개념을 도입하여 출퇴근시간시 사람들이 많이 타고 내리는 정류소만 운행하거나 등하교 학생들을 위해 학교에만 정차하는 방식으로 운행

   

   

   

   

자리수

구분

1자리

2자리

3자리

4자리

ex

3

간선

출발지 번호

회차 지점/도작지 번호

일련번호(0~9)

없음

  

4

지선

출발지 번호

회차 지점/도착지 번호

일련번호(11~

~99)

  

2

순환

운행지 번호

일련번호(1~9)

없음

없음

  

4

광역

9

출발지 번호

일련번호(0~

~99)

  

  

맞춤

8

  

  

  

  

   

   

서울시 권역 구분 번호

서울 시내를 8곳으로 나눈 다음

사대문 안은 0번 지역으로 정하고 1번 지역은 도봉구 노원구 의정부/ 2번 지역은 동대문구 중랑구 교문리 /3번 지역 강동구 송파구 하남시/ 4번 지역 강남구 서초구 분당/ 5번 지역 동작구 금천구 안양/ 6번 지역 영등포구 강서구 부천/ 7번 지역 은평구 서대문구 일산/방면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버스 번호 예)

370

370번 노선버스는 3번 지역인 강동구 강일동 에서 출발하여 7번 지역인 서대문을 돌아오기 때문에 370번이라는 노선번호가 된다

4abc

서울 시내 어디서든 4자로 시작되는 노선번호 버스를 타면 그 버스는 강을 건너 남쪽방면으로 간다.

   

   

참조

http://traffic.seoul.go.kr/archives/1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