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터의 내적 vs 외적
CODEDRAGON ㆍDevelopment/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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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의 내적 vs 외적
구분 | 내적 | 외적 |
유사명칭 | inner product ≒ dot product ≒ Scalar product (스칼라곱) |
Outer Product ≒ Cross Product ≒ Vector product(벡터곱) |
기호 | .(Dot) | × (Cross) |
결과 | 스칼라 | 벡터 |
차원 | 2차원이나 3차원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3차원에서만 의미를 가집니다. |
교환법칙 | 교환법칙이 성립 | 교환법칙이 성립 안함 |
특징 | 두 벡터의 크기 와 두 벡터 사이의 사이각 을 이용해서 기하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유클리드공간상에서만 쓸 수 있다. |
3D 프로그래밍에서 빛이나 컬링, 충돌 등을 계산할 때 내적값을 많이 사용합니다. | 두 벡터와 수직이 되는 벡터를 구하는 경우, 두 벡터를 포함하는 평면이 바라보는 방향을 찾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
https://namu.wiki/w/%EB%82%B4%EC%A0%81
https://namu.wiki/w/%EC%99%B8%EC%A0%81
https://ko.wikipedia.org/wiki/%EB%B2%A1%ED%84%B0%EA%B3%B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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