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View(뷰) 용어 정의

CODEDRAGON Development/Android

반응형

용어

설명

뷰(View)

액티비티안에 들어가는 각각의 화면 구성요소

컨트롤과 위젯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UI구성요소

즉, 사용자의 눈에 보이는 화면 구성요소 입니다.

XML레이아웃에 정의된 뷰들은 애플리케이션이 시작될 때 메모리에 객체로 만들어집니다.

프로젝트가 빌드될 때 XML레이아웃에 정의된 정보는 내부적으로 해석되어 자바코드에서 new연산자로 객체를 만드는 것처럼 동일하게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메모리에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인플레이션(Inflation)

실행시점에 XML레이아웃 정보를 메모리상의 객체로 만드는 과정

위젯(Widget)

뷰 중에서 컨트롤 역할을 하는 화면 구성 요소

뷰그룹(ViewGroup)

뷰들을 여러 개 포함하고 있는 것

뷰들을 담고 있는 그릇

뷰그룹을 이용해 그 안에 들어있는 뷰들의 위치를 지정

레이아웃(Layout)

뷰그룹 중 자주 사용하는 뷰의 배치 방식을 정의한 것(그 안의 뷰들을 배치하는 역할)

위젯셀(Widget Cell)

위젯이나 뷰가 부모 컨너이너로 부터 할당 받은 공간

패딩(Padding)

뷰안의 내용물과 뷰 외곽선 상의 여백

마진(Margin)

부모 컨테이너의 외곽선과 뷰 사이의 여백

액션 아이템(Action Item)

일반적으로 메뉴는 오버플로우 메뉴 형태(아래쪽에서 표시되는 형태)로 지원되지만 ActionBar에 등록가능하며 이렇게 ActionBar에 등록된 항목

번들(번들 객체)

액티비티간에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

인텐트 안에 들어 있기 때문에 putXXX( )와 getXXX( )를 통해 데이터를 넣거나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