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thographic vs Perspective

CODEDRAGON Development/3D Prin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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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thographic vs Perspective

   

Perspective

  • 원근법
  • 사람이 보는 시각 각도
  • 원근감 있음
  • 정면으로 봐도 원근감으로 인해 정확한 눈금 확인이 불가
  • 정해진 제도가 아닌 유기체작업, 이런 느낌으로 디자인시 좋음

Orthographic

  • 원근감 없음
  • 도면 작업
  • 모델링시 해당 뷰로 모델링 작업

   

   

소실점(消失點, vanishing point)

  • 멀수록 소멸되거나 작아지면서 만나는 점으로 눈 높이에 생기는 점
  • 원근법에서 실제로는 평행선이 되어 있는 것을 평행이 아니게 그릴 때에, 그 선이 사귀는 점

   

   

   

1점 소실 / 2점 소실 / 3점 소실점

1 점 소실

대각선 구도로 강한 집중감을 느낄 수 있고 멀수록 좁아지고 작아지는 원근감 표현의 기초

2 점 소실

마름모 구도로 웅장감을 더한다. 두 면 이상이 보이는 생활 소품을 그릴 때 이용한다.

3 점 소실

삼면이 보이는 물체를 가장 강한 거리감과 집중감을 표현할 때 이용한다. 높은 곳에서 볼 때나 환상적인 우주 공간과 같은 삼차원적 표현에 많이 이용한다.

   

소실점은 어디에 생기며 그린 사람의 위치는

  • 보는 사람의 눈 높이에 소실점이 생기며 지평선이나 수평선상에 소실점이 위치한다.
  • 1점 소실점이 그린 사람의 눈 높이이고 그 소실점 아래에서 그림을 그리는 위치가 된다.
  • 한 면이 보일 때는 소실점이 1개 생기고, 두 면이 보일 때는 소실점이 2개 생기며, 세 면이 보일 때는 소실점이 3개 나타나도록 그리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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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art21.com.ne.kr/gouyu/d-silney-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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