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보드 종류

CODEDRAGON Development/IoT

반응형

   

   

 

정식 아두이노 보드

자신의 프로젝트에 맞는 하드웨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두이노 Uno

·         기본 보드로 사용하는 아두이노의 주력 제품

·         아두이노의 표준 보드

·         초보자용

·         ATmega16U2 USB 통신을 위한 FTDI 칩을 기본으로 내장하고 있어 프로그램한 것을 변환기 없이 PC 바로 USB 연결해서 사용할 있습니다.

·         USB 전원과 외부 입력 전원 지원합니다.

·         아두이노 표준 보드, 배열 등이 UNO 기준으로 맞춰져 있으므로 확장 쉴드 등을 사용할 최적의 개발 환경을 제공합니다.

·         아두이노 UNO 보드에서는 PC serial 통신하기 위해 D0, D1(디지털 1, 2) 핀을 사용합니다.

 

 

 

아두이노 Leonardo

·         아두이노 우노와 거의 유사합니다.

·         ATmega32u4 칩은 내부에 USB 통신을 위한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아두이노 UNO 보드처럼 별도의 변환기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         USB 인터페이스가 내장되어 USB 장치 에뮬레이팅이 가능한 보드

·         레오나르도 보드에서는 PC와의 통신을 Serial, D0-D1 핀을 이용한 serial 통신을 Serial1 으로 사용할 있도록 지정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serial 통신용 핀이 생긴 셈이기 때문에 고속으로 동작하는 통신 모듈을 함께 사용할 유리합니다.

·         특수한 기능(PWM, I2C, SPI ) 담당하는 핀이 아두이노 UNO와는 완전히 틀리기 때문에 충분히 매뉴얼을 습득한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UNO 라이브러리들이 동작하지 않을 있습니다.

·         아두이노 우노는 USB 통신용 칩이 따로 붙어있어 개의 칩이 있는데, 아두이노 레오나르도는 하나의 칩으로 통합하여 사용됩니다.

·         컴퓨터에 연결하면 컴퓨터가 주변 입력장치(HID) 인식하여, 키보드나, 마우스, 조이스틱과 같이 취급합니다. , 키보드 대용으로 추가적인 키패드를 만들거나 특정 매크로를 실행하는 디바이스 제작에 활용될 있습니다.

 

 

 

아두이노 Due

·         32비트 ARM Cortex MCU 사용하여 정밀한 ADC 해상도 조정이 가능한 펄스폭변조(PWM),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DAC) 내장한 보드

 

 

아두이노 Mega

·         UNO 보드의 확장 버전

·         UNO 보드의 2 크기

·         많은 IO 핀을 가지고 있고, 빠르고, 저장용량도 많이 가지고 있어 다른 보드에 비해 훨씬 많은 기가와 통신할 있는 고성능 보드입니다.

·         UNO 보드로 처리하기 힘든 멀티미디어 관련 작업, 로봇이나 이미지, 음성, 영상 등과 같은 복잡한 제어가 필요한 작업에 사용되어 집니다.

·         54개의 범용 디지털 I/O 포트, 아날로그 포트 16, 4개의 하드웨어 시리얼 인터페이스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         배치나 특수한 기능을 가진 핀들이 UNO 보드와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아두이노 Nano

·         아두이노 UNO 보드의 소형화 버전

·          ATmega328  칩을 사용하므로 UNO 기능을 그대로 제공합니다.

·         브레드보드에 바로 끼워 사용할 있는 작은 크기의 보드입니다.

·         주로 브레드보드(Bread board) 확장용 보드와 함께 사용하면  회로 구성하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         mini-B 타입 USB 내장, 직접 USB 업로딩이 가능

·         3.3v, 5v 전원 핀을 가지고 있어 외부 센서의 전압

·          9V 사각 배터리를 외부전원으로 사용할 경우 VIN, GND 핀으로 전원을 공급해주면 됩니다. 동작전압은 5V 입니다.

 

 

아두이노 Micro

·         레오나르도 보드의 소형화 버전입니다.

·         ATmega32u4 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징도 레오나르도 보드와 거의 동일합니다.

·         크기가 작아지면서 기판에서 생략된 부분이 있습니다.

 

 

 

 

 

 

Pro / Pro mini

·         UNO보드의 초소형화 버전
Pro
붙은 보드들은 아두이노 제품군 가장 작고 얇은 제품들이지만 UNO 동일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Pro 시리즈는 5V(16MHz), 3.3V(8MHz) 제품이 별도로 존재합니다.

·         모바일이나 휴대용 장치를 구성하기 위해 최적화된 보드입니다

·         초소형인 만큼 USB 통신 칩이 없고 실드 류의 장착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두이노 Lily Pad

·         특수 용도 아두이노 보드

·         의류 안에 장착할 있게 디자인되어 전도성 섬유를 사용해서 옷에 다양한 효과나 기능을 가진  웨어러블 컴퓨팅을 구현할 있는 제품입니다.

·         USB to Serial 변환기가 없어 외장 변환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Lily Pad USB 버전에만 USB 포트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아두이노 FIO (Funnel IO)

·         특수 용도 아두이노 보드

·         무선통신 특화 보드 (Xbee, 배터리 소켓 포함), 배터리 충전 모듈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         Funnell 입출력을 지원하기 때문에, 루비, 파이선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무선 제어가 가능합니다.

 

 

 

아두이노 에스플로라(ARDUINO ESPLORA)

·         보드에 다양한 센서가 달려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RGB LED, 스피커, 마이크, 광센서, 온도센서, 3 가속도 센서, 디스플레이용 드라이버, 버튼 4, 버튼이 포함된 조이스틱이 달려 있어 게임용 패드로 활용하기에 편리합니다.

 

 

아두이노

(ARDUINO YÚN)

·         와이파이 모듈이 붙어 있으며, 리눅스가 깔려있어 내부에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아두이노 이더넷

·         이더넷에 연결 가능한 칩셋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         보통 마이크로 콘트롤러를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은 어렵지만, 아두이노 이더넷은 쉽게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받아 있습니다.

 

 

아두이노 Zero

·         ARM Cortex-M 시리즈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

·         Cortex-M 시리즈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위한 강력하고 다양한 프로그래밍 환경을 사용할 있습니다.

 

 

https://store.arduino.cc/usa/arduino-zero

https://www.arduino.cc/en/Main/Product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