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History (웹의 역사)

CODEDRAGON Development/Web, WWW

반응형



 

초창기 Web

·         인터넷을 통한 정보 공유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주로 문서형태)

·         네트워크 속도, 서버 사양, PC 사양 하드웨어 성능에 따라 이용에 제약을 받았으며 텍스트, 이미지등 표현 있는 형태도 제한 적이였습니다.

·         HTML 웹문서를 만들기 위한 마크업 언어로 많은 태그를 이용하여 데이터의 구조를 작성하였습니다.

·         초기 HTML 어느 한곳에서 단독적으로 제작된 것이 아니여서 표준이 정해져 있지 않았습니다.

·         그래서 여러 종류의 브라우저에서 독립적으로 사용되어져 왔습니다.

·         특히 Audio Video 신기술에 대한 표준이 정해져 있지 않아 브라우저마다 각자 자신들만의 기술을 개발하여 사용하였고 오랜 기간 동안 이러한 기술에 대한 표준이 정해져 있지 않다가 등장한 것이 HTML5 입니다.

 

 

 

현재 Web

하드웨어의 발달로 PC 사양, 네트워크 속도등의 제약 사항이 많이 없어졌습니다.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음성 멀티미디어 표현도 가능하여 표현 범위도 넓어졌습니다.

 

 

 

 

 

Web History

년도별 웹의 역사

년도

설명

1940

·         문서와 문서를 링크로 연결한다는 개념인 하이퍼텍스트의 관념이 서서히 형성되었습니다.

1960년대 초반

·         인터넷이 천천히 세계의 컴퓨터들을 연결하기 시작했습니다.

1960

·         1969 알파넷에서 인터넷 시작

·         정보를 설명하는 언어인 마크업 언어가 고안되었습니다.

·         인터넷과 하이퍼텍스트 그리고 마크업 언어는 각자 다른 시대에 다른 이유로 만들어져서 천천히 발전을 했지만, 서로에 대해서 무심해 보이던 이러한 기술들이 합쳐지게 됩니다.

~ 1989

·         1980년대에 들어서 웹브라우저가 등장했습니다.

·         개발, 웹사이트의 시대

·         정보처리와 지식공유를 목표로 발전하게 됩니다.

·         HTML 2.0, HTML 3.2, HTML 4.0, HTML 4.01

·         HTML, WAP

1990

·         버너스리에 의해서 웹이라는 개념이 고안되었으며 시점으로해서 웹이라는 거대혁명이 시작 되었고 혁명은 다시 인터넷과 마크업 언어 그리고 하이퍼텍스트가 폭발적인 속도로 팽창하는 주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1993

·         HTTP 1.0 문서 공표

1995

·         HTTP 1.1 RFC 2068 문서화

·         HTML 2.0

1997

·         HTML 3.2 W3C 의해 제정

1999

·         HTML 4.01

·         1990년대 후반에 수많은 인터넷, IT기업들이 등장하면서 닷컴 버블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2000 ~

·         서비스의 시대

·         XHTML 1.0

2005 ~

·         Web 2.0, 플랫폼의 시대

·         2000년대 중반에 이르면, '데이터의 소유자나 독점자 없이 누구나 손쉽게 데이터를 생산하고 인터넷에서 공유할 있도록 사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 2.0 일반화되면서 개방형 API 시대가 열립니다.

·         특히 마이크로 소프트, 인텔, 시스코, PC 시대를 주름잡았던 기업들은 점차 밀려나고, 자신들만의 강력한 플랫폼을 중심으로 하는 구글, 아마존, 이베이 등의 기업들이 인터넷 혁명을 주도하면서 지금은 개방형 API 개념이 광범위하게 확장되었습니다.

·         산업의 2 전성기로 다양한 서비스들이 신규로 등장

2010 ~

·         앱의 시대, 통합 응용 플랫폼의 시대

·         응용 환경

·         Web App, Web API, 모바일, N-Screen

2014 ~

·         HTML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