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ON (JavaScript Object Notation; 제이슨)

CODEDRAGON Development/Android

반응형

   

   

   

JSON (JavaScript Object Notation; 제이슨)

·       특정 언어에 의존적이지 않는 독립적인 데이터 교환 방식입니다. 그래서 다른 시스템 사이의 객체 교환에 용이합니다.

·       텍스트(Text)로 이뤄진 데이터 표현 방식으로 사람이 읽고 쓰기 용이하고 기계(컴파일러)에서 분석 활용하기에도 용이하여 XML과 함께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XML의 대안으로 좀 더 쉽게 데이터를 교환하고 저장하기 위하여 고안되었습니다.)

·       경량(lightweight) DATA-교환 형식을 가집니다. Javascript에서 객체를 만들 때 사용하는 표현식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형식은 자바스크립트의 구문 형식을 따르지만, 프로그래밍 언어나 플랫폼에 독립적입니다.

·       속성-값쌍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오브젝트를 전달하기 위해 인간이 읽을 수 있는 텍스트를 사용하는 개방형 표준 포멧입니다.

·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JSON 포맷의 데이터를 핸들링 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자바스크립트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따라서 JSON을 다루기 전에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으면 좋습니다.

·       오브젝트나 배열 형태로 데이터를 구조화하여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자바 스크립트 문법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를 자주 사용하는 웹 개발환경에 유리합니다.

·       동일한 형태의 XML파일보다 용량이 작고 네트워크 전송시 훨씬 더 빨라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XML의 대체수단으로 사용됩니다.

·       2009년에 더글라스 크락포드(Douglas Crockford)가 처음으로 만들었습니다.

·       현재 JSON RFC 7159 ECMA-404라는 두 개의 표준에 의해 규정되고 있습니다. ECMA 표준에서는 문법만 정의할 정도로 최소한의 정보만 정의되어 있으며, RFC 표준은 문법 및 보안에 관련된 사항까지 일부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해당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사용하며 부가적인 구분자가 많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가벼운 데이터 교환이 가능하여 데이터 교환 포맷의 표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JSON 참고 사이트

http://www.json.org/

   

http://ko.wikipedia.org/wiki/JSO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