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IP vs 공인IP vs 유동IP

CODEDRAGON Security/Network

반응형

   

 

IP 주소 구분

·       사설 IP (내부 IP, 가상 IP)

·       공인 IP (고정 IP, 리얼 IP)

·       유동 IP

 

 

사설 IP

·       하나의 IP 주소로 여러 대의 PC 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인터넷 공유기에서 만들어 주는 가상 IP입니다.

·       가상 IP란 쉽게 가짜 IP라고 할 수 있는데요. 외부에서는 알 수 없는 내부의 컴퓨터끼리만 알 수 있는 주소이기 때문에 사설 IP내부 IP 또는 가상 IP라고도 합니다.

·       누구나 사용이 가능하며, 사설 IP의 대역은 정해져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여러 대의 PC나 노트북이 동시에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 IP 공유기를 이용합니다.

·       VMware에 설치한 운영체제의 IP는 이 사설 I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설 IP(내부 IP) 대역

사설 IP IP주소 부족을 해결하기위해 사용되며, 공유기 내부의 네트워크에서 사용됩니다.

A클래스 사설 IP 구간

10.x.x.x

B클래스 사설 IP 구간

172.16.x.x ~ 172.31.x.x

C클래스 사설 IP 구간

192.168.x.x

 

 

 

공인 IP (고정 IP)

IP 주소가 고정되어 바뀌지 않는 것을 말하며, 리얼 IP, 공인 IP라고도 합니다.

공인기관에서 할당받아서 사용해야 하며, 네트워크상에 공개된 유일한 IP 번호로서 누구나 공인 IP를 알면 접속이 가능합니다.

사설 IP 대역을 제외한 모든 대역이 공인 IP대역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나 학교와 같이 전용선을 사용하는 곳은 항상 IP가 동일하고 계약을 해지하지 않는 한 IP 주소가 바뀌지 않습니다.  

 

 

 

유동 IP

IP 주소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아파트나 가정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의 경우, IP 주소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인터넷 가입 시 업체에서 제공하는 장비를 껐다 켜면 IP가 변경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