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BC(Java Database Connectivity) - 각종 DBMS를 통합한 라이브러리 필요성, JDBC의 구조와 역활, 어플리케이션, JDBC, DBMS의 관계도

CODEDRAGON Development/JSP

반응형

 

 

JDBC(Java Database Connectivity)

·       자바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각종 SQL문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JAVA API

·       자바에서 DB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API

·       JDBC는 모든 자바의 데이터 액세스 기술의 근간이 됩니다.

 


 

 

각종 DBMS를 통합한 라이브러리 필요성

·       자바가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프로그램을 시도할때 DBMS의 종류가 다양하고, 그 구조와 특징이 다양하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자바는 모든 DBMS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와 클래스로 구성된 JDBC를 개발하게 되었고, 실제 구현은 DBMS의 밴더에게 구현하도록 하였습니다.

·       DBMS의 벤더에서 제공하는 구현 클래스를 JDBC 드라이버라고 합니다.

·       JDBC로 코딩하기 위해서는 DBMS를 선택하고, DBMS에서 제공하는 JDBC 드라이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JDBC의 구조와 역활

·       JDBC는 크게 JDBC 인터페이스와 JDBC 드라이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응용프로그램에서는 SQL문을 만들어 JDBC Interface를 통해 전송하면 실제 구현 클래스인 JDBC 드라이버에서 DBMS에 접속을 시도하여 SQL문을 전송하게 됩니다.

·       DBMS의 결과는 JDBC Driver JDBC Interface에게 전달되고 이를 다시 응용프로그램으로 전달 되어 SQL문의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이처럼 JDBC Application DBMS Bridge 역할을 하게 됩니다.

 

 

어플리케이션, JDBC, DBMS의 관계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