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텍스트 파일을 읽기 전용으로 열기, 파일 저장, vi 편집기 종료, 강제 종료

CODEDRAGON Security/Linux

반응형

 

 

view

·         텍스트 파일을 읽기 전용으로 열기

·         파일 저장

·         vi 편집기 종료

·         강제 종료

 

 

텍스트 파일을 읽기 전용으로 열기

view 파일이름

터미널에서 "view 파일이름"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됩니다.

view sample.txt


 

텍스트 파일이 존재하는 경우, 파일의 내용을 보여주며, 화면 하단에 읽기 전용 [readonly]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또한, "sample.txt" 파일은 총 4행이며, 232개의 문자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텍스트 파일을 읽기 전용으로 열더라도, 'i'키를 눌러 삽입 모드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아래화면처럼 경고 메시지가 표시되면 화면 상에서 수정은 가능하지만, 파일로 저장할 수는 없습니다.


 

 

 

파일 저장

ESC키를 눌러 명령 모드로 복귀한 다음, ":w"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텍스트를 현재 파일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읽기 전용으로 열었을 때는 수정된 텍스트를 저장할 수 없습니다.

만약 수정된 텍스트를 저장하고 싶다면, 명령 모드에서 ":w 파일이름"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 다른 이름으로 저장해야 합니다.


 


 

 

 

vi 편집기 종료

텍스트를 수정하고 vi 편집기를 끝내기 위하여 명령 모드에서 ":q"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수정된 텍스트가 저장되지 않았다는 경고 문구가 표시가 됩니다.


 

 

 

 

강제 종료

:q!

아래 처럼 경고 메시지가 표시된 경우, 파일을 저장 또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한 후에 종료하거나 명령 모드에서 ":q!"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 vi 편집기를 강제로(저장없이)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