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MS의 필수 기능 - 데이터 정의(Definition), 데이터 조작(Manipulation), 데이터 제어(Control)

CODEDRAGON Development/Database

반응형

 

 

DBMS의 필수 기능

·         데이터 정의(Definition)

·         데이터 조작(Manipulation)

·         데이터 제어(Control)

 

 

 

데이터 정의(Definition) 기능

·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들을 생성하고 각 테이블의 속성들의 특성들을 정의하여 데이터베이스의 콘텐츠 구조를 규정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과 DB가 서로 인터페이스 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         하나의 저장된 DB를 기초로 여러 사용자와 응용 프로그램의 다양한 데이터 요구를 지원할 수 있도록 DB 구조를 정의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조작(Manipulation) 기능

·         사용자와 DB 간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수단을 제공합니다.

·         DB에 저장된 데이터의 검색, 삽입, 삭제, 갱신 등과 같은 DB 연산을 처리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제어(Control) 기능

·         공용으로 관리되는 DB의 내용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3가지 제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         데이터의 삽입, 삭제 등 DB 변경 시에 데이터의 무결성 및 일관성 유지 기능

·         권한이 부여된 사용자만이 허용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접근 권한 검사 기능

·         여러 사용자가 DB에 동시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동시성(Concurrency) 제어 기능

 

 

 

리포트 생성 기능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들은 세련된 리포트를 생성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데이터를 쿼리해서 보는 것보다 더욱 구조적이고 세련된 형태로 보여 주는 리포트를 생성합니다.

 

크리스탈 리포트 (Crystal reports)

크리스탈 리포트는 마이크로소프트 액세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대기업용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리포트 생성기로 잘 알려져 있는 상용 소프트웨어 입니다.

http://www.crystalreports.com/

https://en.wikipedia.org/wiki/Crystal_Report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