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lnet(텔넷), 텔넷 서비스, 텔넷 접속 도식도

CODEDRAGON Security/Linux

반응형

 

Telnet(텔넷)

·       텔넷은 인터넷을 통하여 원격지의 호스트 컴퓨터에 접속할 때 지원되는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이다.

·       텔넷의 기능은 사용자가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컴퓨터에 연결하여 제공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으로 그래서 사용자가 원격지의 컴퓨터를 마치 자신의 컴퓨터를 다루듯이 자유롭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텔넷을 이용하면 원격지에 있는 컴퓨터에서 파일생성, 파일전송, 디렉토리 생성 등의 작업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       텔넷 서버는 오랫동안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가장 기본적인 원격접속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상에 전송되는 데이터들이 암호화가 되지 않아 보안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어, 현재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텔넷 서비스

·       텔넷은 텔넷 서버와 텔넷 클라이언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텔넷 서버 설치 후, 제공되는 텔넷 서비스는 소켓 서비스로 제공됩니다.

·       소켓 서비스는 네트워크에서 서비스 요청이 있을 경우에만 실행되는 서비스를 말하는데, 텔넷을 이용하여 서버에 접속하는 건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소켓 서비스로 제공됩니다.

·       운영체제나 접속 위치가 다르더라도 텔넷 클라이언트만 있으면 접속 가능합니다.

 

 

 

텔넷 접속 도식도

서로 다른 운영체제 안에서 텔넷 접속 도식도


 

 

텔넷 서비스가 동작되는 리눅스 운영체제의 텔넷 서버에 원격접속하기 위해서 텔넷 또는 PuTTY 같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텔넷 서버의 IP 주소로 접속 요청을 하면, 텔넷 서버는 로그인할 수 있는 로그인 메시지를 보내줍니다.

 

telnet, PuTTY 등 텔넷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사용

텔넷 서버의 아이피 주소로 접속 요청

로그인 할 수 있는 로그인 메시지 발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