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DRAGON ㆍDevelopment/Software Engineering
테스트 결함 식별
· 결함의 분류
· 결함 리포트
· 결함 관리 측정 지표
결함의 분류
· 결함 유형 분류
· 결함 심각도별 분류
· 결함 우선순위
결함 유형 분류
분류 |
설명 |
기획시 유입되는 결함 |
요구사항의 표준 미준수, 테스트 불가능, 불명확, 불완전, 불일치, 기타 결함 |
설계시 유입되는 결함 |
설계 표준 미준수, 테스트 불가능, 불명확, 불완전, 불일치, 기타 결함 |
코딩시 유입되는 결함 |
코딩 표준 미준수, 불완전, 불일치, 인터페이스 결함, 데이터 결함, 기타 결함 |
테스트 부족으로 유입되는 결함 |
마무리 부족, 팀간 의사소통 부족, 코딩 실수 |
♣결함 심각도별 분류
구분 |
설명 |
결함 심각도 분류 사례 |
· 치명적, 매우 심각, 심각, 보통, 경미 · 치명적 결함, 주요 결함, 일반 결함, 사소한 결함, 개선 사항 |
부적절한 결함 심각도 분류 사례 |
· Major, Minor, Trifle · A, B, C |
결함 심각도 관리 |
· 프로젝트 및 조직 차원에서 합의된, 각 단계를 구분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기준과 용어를 사용해야 결함 리포팅의 신뢰성 저하, 불필요한 논쟁 유발, 시간 낭비 등 낭비되는 요소를 막을 수 있다. |
결함 우선순위
구분 |
설명 |
결함 심각도와 결함 우선순위 |
결함 심각도와 결함 우선순위는 구분되어야 한다. 모든 경우 결함 심각도가 가장 높다고 해서 가장 먼저 그 결함을 수정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
결함 우선순위 표현 사례 |
즉시 해결, 주의 요망, 대기, 낮은 순위 |
♣결함 리포트
결함 관리를 위해 결함 발생 시 결함 관리시 스템에 결함을 등록하되 아래 항목들을 필수로 한다.
· 결함 내용
· 테스트 케이스 식별 번호
· 결함 유형
· 발견일
· 심각도
· 우선순위(결함 수정의 우선순위)
· 시정 조치 예정일
· 수정 담당자
· 재 테스트 결과
· 종료일
♣결함 관리 측정 지표
결함 관리 시 다음 측정 지표를 추적해야 한다.
· 심각도 범주당 미해결 결함 수
· 심각도 범주당 기간 내 수정된 결함 수
· 발견된 결함 전체수
· 리스크 레벨별 잔존 결함의 심각도 수준 및 결함 수(리스크가 높은 부분 중심)
· 누적 결함 수
'Development > Software Enginee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합테스트 수행 방법 (0) | 2017.08.24 |
---|---|
테스트 마감 활동 - 테스트 마감활동의 발생 시기, 테스트 마감 활동의 주요 포함 사항 (0) | 2017.08.18 |
결함 분석(Defect Analysis) 관련 용어 설명 (0) | 2017.08.18 |
0과 null 의 차이 (0) | 2017.08.12 |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의 형상 관리 - 제품 소프트웨어의 형상 관리 파악, 제품 소프트웨어의 형상 관리 중요성, 제품 소프트웨어의 형상 관리 역할 (0) | 2017.08.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