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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결함 식별

·       결함의 분류

·       결함 리포트

·       결함 관리 측정 지표

 

 

 

결함의 분류

·       결함 유형 분류

·       결함 심각도별 분류

·       결함 우선순위

 

결함 유형 분류

분류

설명

기획시 유입되는 결함

요구사항의 표준 미준수, 테스트 불가능, 불명확, 불완전, 불일치, 기타 결함

설계시 유입되는 결함

설계 표준 미준수, 테스트 불가능, 불명확, 불완전, 불일치, 기타 결함

코딩시 유입되는 결함

코딩 표준 미준수, 불완전, 불일치, 인터페이스 결함, 데이터 결함, 기타 결함

테스트 부족으로 유입되는 결함

마무리 부족, 팀간 의사소통 부족, 코딩 실수

 

 

결함 심각도별 분류

구분

설명

결함 심각도 분류 사례

·       치명적, 매우 심각, 심각, 보통, 경미

·       치명적 결함, 주요 결함, 일반 결함, 사소한 결함, 개선 사항

부적절한 결함 심각도 분류 사례

·       Major, Minor, Trifle

·       A, B, C

결함 심각도 관리

·       프로젝트 및 조직 차원에서 합의된, 각 단계를 구분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기준과 용어를 사용해야 결함 리포팅의 신뢰성 저하, 불필요한 논쟁 유발, 시간 낭비 등 낭비되는 요소를 막을 수 있다.

 

 

결함 우선순위

구분

설명

결함 심각도와 결함 우선순위

결함 심각도와 결함 우선순위는 구분되어야 한다. 모든 경우 결함 심각도가 가장 높다고 해서 가장 먼저 그 결함을 수정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결함 우선순위 표현 사례

즉시 해결, 주의 요망, 대기, 낮은 순위

 

 

 

결함 리포트

결함 관리를 위해 결함 발생 시 결함 관리시 스템에 결함을 등록하되 아래 항목들을 필수로 한다.

·       결함 내용

·       테스트 케이스 식별 번호

·       결함 유형

·       발견일

·       심각도

·       우선순위(결함 수정의 우선순위)

·       시정 조치 예정일

·       수정 담당자

·       재 테스트 결과

·       종료일

 

 

 

결함 관리 측정 지표

결함 관리 시 다음 측정 지표를 추적해야 한다.

·       심각도 범주당 미해결 결함 수

·       심각도 범주당 기간 내 수정된 결함 수

·       발견된 결함 전체수

·       리스크 레벨별 잔존 결함의 심각도 수준 및 결함 수(리스크가 높은 부분 중심)

·       누적 결함 수

 


Posted by codedragon codedrag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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