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표준 관리 프로세스 - 데이터 표준 관리의 목적, 데이터 표준 관리의 구조, 데이터 표준 프로세스의 유형, 데이터 표준 관리 대상

CODEDRAGON Development/Database

반응형

 

 

데이터 표준 관리 프로세스

·       데이터 표준 관리의 목적

·       데이터 표준 관리의 구조

·       데이터 표준 프로세스의 유형

·       데이터 표준 관리 대상

 

 

 

데이터 표준 관리의 목적

·       DB의 설계와 개발을 지원하고 전사적인 데이터 표준의 사용 및 재사용을 통해 시스템 간 상호 운용성, 데이터 공유, 시스템 통합,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등을 지원한다.

·       전사적으로 공통된 표준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데이터의 일관성과 정합성을 유지할 수 있다.

 

 

데이터 표준 관리의 구조

데이터 표준 관리 프로세스는 데이터 표준화 원칙에 따라 정의된 표준 단어 사전 및 도메인 사전, 표준 용어 사전, 표준 코드, 데이터 관련 요소 표준 등을 기관에 적합한 형태로 정의, 변경 및 관리하고, 데이터 표준의 준수 여부 체크 등을 통한 데이터의 정제와 개선 활동 등을 수행하는 프로세스, 태스크, 역할과 담당 업무로 구성된다.

 

 

데이터 표준 프로세스의 유형

유형

설명

데이터 표준 정의 프로세스

·       정의된 데이터 표준이 개발 과정이나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표준의 신규 요건이 발생한 경우에 이를 처리하기 위한 프로세스이다. 표준화 요구 사항의 수집과 표준화 원칙 정의, 표준 단어 사전 및 표준 도메인사전, 표준 코드와 표준 용어 사전, 데이터 관련 요소 표준을 정의하는 프로세스로서 정의한 표준을 검토하고 공표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데이터 표준 변경 프로세스

·       데이터 표준이 변경 또는 삭제되는 경우, 관련 데이터 표준화 요소와 데이터 모델, 데이터베이스, 관련 프로그램까지 영향도를 분석할 수 있는 절차와 이를 처리하기 위한 프로세스입니다.

데이터 표준 평가 프로세스

·       데이터 표준을 데이터 모델과 매핑하고, 데이터 표준 준수 여부를 체크하여 변경영향 도를 분석한다. 데이터 표준 미준수 사항에 대하여 원인을 분석하고 표준을 준수하지 않은 데이터에 대한 수정 등 정제 과정을 포함합니다.

 

 

데이터 표준 관리 대상

데이터 표준 관리의 세부 관리 대상에는 표준 단어 사전, 표준 도메인 사전, 표준 용어 사전, 표준 코드, 데이터 표준 요소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