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Logical) 매핑을 정의합니다.-테이블 매핑을 정의합니다., 칼럼 매핑을 정의합니다., 데이터 검증 항목을 선정합니다., 중복 또는 상이 데이터에 대한 방안을 결정합니다., 보관 자료 처리 ..

CODEDRAGON Development/Database

반응형

 

 

 

논리(Logical) 매핑을 정의합니다.

·       테이블 매핑을 정의합니다.

·       칼럼 매핑을 정의합니다.

·       데이터 검증 항목을 선정합니다.

·       중복 또는 상이 데이터에 대한 방안을 결정합니다.

·       보관 자료 처리 방안을 수립합니다.

·       추가 이행 대상을 선정합니다.

·       매핑 정의서를 작성합니다(산출물: 테이블 매핑 정의서).

 


 

 

 

테이블 매핑을 정의합니다.

·       원천과 목적 시스템 간의 데이터 모델을 파악합니다.

·       목적 시스템의 테이블과 원천 시스템의 테이블의 대응 관계를 정의하며, 전체 데이터 전환의 복잡도 및 크기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       As-Is, To-Be 간의 테이블 매핑은 메타 데이터를 이용하여 정의 합니다.

·       목적 시스템 의 테이블과 대응되는 원천 시스템 테이블의 건수, 발생주기, 이행범위 등을 상세히 작성합니다.

 

 

 

칼럼 매핑을 정의합니다.

·       목적 시스템 테이블의 칼럼과 현테이블의 항목의 대응되는 매핑표를 작성합니다.

·       원천 테이블의 항목에 대한 정의나 코드 값 정의가 수정되거나, 목적 시스템 테이블의 변경이나 칼럼의 속성 변경, 추가, 삭제등에 따른 매핑표의 수정이 발생될 때를 대비하여 매핑표의 지속적인 이력관리가 중요합니다.

·       신·구 항목이 매핑되는 않는 것에 대해서는 현업과 정보 시스템, DB팀과의 협의하에 그 처리를 결정합니다.

 

 

 

데이터 검증 항목을 선정합니다.

전환된 데이터 검증의 효율성 및 정확성을 위한 검증 테이블을 구성하여 검증 데이터를 취합하는 표준을 구성하고, 그 표준에 의하여 검증 쿼리를 작성하여 데이터를 상호 비교 검증함으로써 데이터 전환 검증 시간 및 객관적인 데이터의 품질 유지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전환 검증 테이블 구성

칼럼 타입 내용
시스템 구분 원천 데이터와 목적 데이터를 구분
원천 테이블명 원천 데이터의 테이블명
코드 검증 칼럼 전환 및 가공이 필요한 데이터 검증을 위한 칼럼
계수 검증 칼럼 목표 테이블의 최대 계수 칼럼 수만큼 생성

 

 

 

 

중복 또는 상이 데이터에 대한 방안을 결정합니다.

중복되거나 상이한 데이터에 대한 처리 방안을 관련 팀과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미존재 테이블에 대한 대책을 수립합니다.

 

 

 

보관 자료 처리 방안을 수립합니다.

데이터 수명 주기 및 비즈니스·법적 규제 등의 복합적 상황을 고려하여 보관 자료 대상이 되는 데이터에 대한 처리 방안을 관련 팀과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추가 이행 대상을 선정합니다.

정형 데이터와는 달리 비정형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첨부 파일, 이미지 파일등과 같은 자료 구조 형태로 저장되지 않는 불특정 자료를 의미하며, 이러한 자료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정형 데이터의 이행 이후 추가 이행 대상으로 선정하여 별도의 이행 작업을 계획하여야 합니다.

 

 

 

매핑 정의서를 작성합니다(산출물: 테이블 매핑 정의서).

신구 데이터 매핑시에는 현행데이터의 엔티티 및 속성 등을 분석하여 각 응용 개발 시스템별 엔티티(속성) 대비 엔티티 별로 매핑 내역을 정의하며, 정의한 결과 1:1, 1:N으로 연계되는 순수 데이터 유형, 조합형 전환 데이터 유형, 신규로 발생되는 데이터의 유형 등을 분류하여 동일한 유형의 전환 프로그램 목록 작성, 전환 프로그램 구현 등 일련의 작업을 하기 위한 기초 자료가 되며, 전환 검증시에도 참고 자료로 활용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