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 클래스 기반의 언어에서 상속, 프로토타입 기반의 언어의 상속

CODEDRAGON Development/JavaScript, jQuery, ...

반응형

 

 

상속

·       기존의 생성자 함수나 객체를 기반으로 새로운 생성자 함수나 객체를 만드는 것입니다.

·       기존의 객체를 기반으로 생성합니다.

·       상속을 통해 새로 만들어지는 객체에는 기존 객체의 특성이 그대로 존재합니다.

·       상속은 클래스 기반의 언어에서도 이루어지고 프로토타입 기반의 언어에서도 이루어집니다.

 

 

 

클래스 기반의 언어에서 상속

·       상속은 클래스 단위로 이루어집니다.

·       만약 새로 만들 클래스가 기존의 클래스와 유사하다면 기존 클래스를 상속받은 후, 다른 점만을 구현하여 코드를 재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상속해준 클래스를 부모 클래스, 상속 받은 클래스를 자식 클래스라 하며 클래스들 간의 계층을 형성하게 됩니다.

 

 

 

프로토타입 기반의 언어의 상속

·       자바스크립트에서 상속은 객체의 특성을 그대로 물려받는 또 다른 객체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       즉 클래스와 비슷하게 기존의 객체를 상속받아 속성과 메서드를 수정하고 변경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       자바스크립트의 상속에서 중요한 것은 객체가 ‘어떻게 생성되었가’ 보다는 생성된 객체가 ‘어떤 동작을 하는가’ 입니다.

·       자바스크립트에 객체는 다른 객체로 바로 상속이 가능합니다.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정확한 상속 방법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에 의해 상속이 구현되고 있습니다.

·       자바스크립트의 상속 구현은 프로토타입을 통해 이루어지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