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처리 - 이벤트 핸들러(event handler), 이벤트 리스너(event listener), 이벤트 리스너 등록 방법, 이벤트 호출 순서

CODEDRAGON Development/JavaScript, jQuery, ...

반응형


 

이벤트 핸들러(event handler)

·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그 처리를 담당하는 실행 함수를 가리킵니다.

·       특정 요소에서 발생한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이벤트 핸들러(event handler)라는 함수를 작성하여 연결해야만 합니다.

·       이벤트 핸들러가 연결된 특정 요소에서 지정된 타입의 이벤트가 발생하면, 웹 브라우저는 이벤트리스너에 연결된 이벤트 핸들러를 실행합니다.

·       이벤트 핸들러 함수는 이벤트 객체(event object)를 인수로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달받은 이벤트 객체를 이용하여 이벤트의 성질을 결정하거나, 이벤트의 기본 동작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이벤트 리스너(event listener)

·       특정한 이벤트에 대해서 일어날 동작을 정의 할 수 있습니다.

·       지정된 타입의 이벤트가 특정 요소에서 발생하면, 웹 브라우저는 그 요소에 등록된 이벤트 리스너를 실행시킵니다.

·       이벤트 리스너와 이벤트 핸들러를 합쳐 이벤트 리스너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벤트

이벤트 속성

(이벤트 리스너)

이벤트 핸들러

click

onclick

function (){}

 

 

 

이벤트 리스너 등록 방법

작성된 이벤트 리스너는 먼저 해당 객체나 요소에 등록되어야만 호출될 수 있습니다.

객체나 요소에 이벤트 리스너를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법

설명

1

객체나 요소에 프로퍼티로 등록하는 방법

2

객체나 요소의 메소드로 이벤트 리스너를 전달하는 방법

 

 

 

이벤트 호출 순서

addEventListener() 메소드를 사용하면 하나의 이벤트 타입에 여러 개의 이벤트 리스너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이때 특정 타입의 이벤트가 발생하면 브라우저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벤트를 호출하게 됩니다.

 

순서

이벤트 호출

1

이벤트의 대상이 되는 객체나 요소에 프로퍼티로 등록한 이벤트 리스너가 가장 먼저 호출됩니다.

2

addEventListener() 메소드를 사용하여 등록한 이벤트 리스너를 등록한 순서대로 호출합니다.

 

 

반응형

'Development > JavaScript, jQuery, ...' 카테고리의 다른 글

JSON.parse()  (0) 2017.11.21
JSON.stringify()  (0) 2017.11.21
문서객체의 동적 생성  (0) 2017.11.20
HTML 태그를 자바스크립트로 가져오는 방법  (0) 2017.11.17
DOM 트리 탐색(DOM tree traversing)  (0) 2017.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