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DRAGON ㆍDevelopment/UI&UX
장애 및 오류의 확인과 처리 절차
장애 및 오류의 확인과 처리 절차
단계 |
설명 |
1 |
장애 및 오류 현황 모니터링 화면을 이용한 확인(1차) |
2 |
장애 및 오류 구간별 로그(Log) 확인(2차) 및 원인 분석 |
3 |
로그의 장애(오류) 조치 |
4 |
필요시 재작업 (전송 또는 반영 재처리) |
연계 시스템에서는 연계 서버(엔진)과 연계 응용 프로그램에서 기록한 장애 및 오류 로그(Log)를 확인하고, 검색할 수 있는 장애 및 오류 현황 모니터링 화면을 제공합니다.
· 장애 및 오류 확인 절차
· 장애 및 오류 처리 절차
· 장애 및 오류 현황 모니터링 화면
· 장애 및 오류 로그(Log)
장애 및 오류 확인 절차
운영자는 장애 및 오류 현황 모니터링 화면을 이용하여 오류 원인 및 발생 현황을 1차 확인합니다.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장애 및 오류 현황 모니터링 화면을 통해 확인이 불가할 경우, 엔진이나 응용 프로그램에서 기록하는 장애 및 오류 로그(Log) 테이블(파일)의 내용을 2차 확인하여 원인을 분석합니다.
장애 및 오류 처리 절차
분석된 결과에 따른 대응 조치를 수행한 후, 장애 및 오류로 인해 전송되지 않거나 운영 DB에 반영되지 않은 연계 데이터의 재작업 여부를 결정합니다. 재작업이 필요할 경우 송신 시스템의 경우에는 연계 데이터 생성 및 추출 작업을 재처리하고, 수신 시스템의 경우 운영 DB에 연계 데이터를 반영하기 위해 연계 응용 프로그램을 재실행하면서 장애 및 오류조치 완료 여부를 확인합니다.
장애 및 오류 현황 모니터링 화면
연계 서버(엔진)에서 기록하는 장애 로그 테이블(파일) 및 장애 로그 테이블(파일) 내용을 확인하는 모니터링 화면은 연계 솔루션에서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제공됩니다.
송수신 시스템의 연계 응용 프로그램에서 기록하는 장애 및 오류 로그(Log) 테이블(파일)과 장애 및 오류 로그(Log) 테이블(파일) 내용을 확인하기 위한 모니터링 화면은 별도로 구현해야 합니다.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의 장애 및 오류 현황 모니터링 화면은 검색하고자 하는 조건과 확인하고자 하는 결과에 따라 각각 구현합니다.
장애 현황 모니터링 화면 – 연계 서버(엔진)
장애 및 오류 현황 모니터링 화면 – 연계(인터페이스) 테이블(파일) 단위
장애 및 오류 현황 모니터링 화면 – 연계(인터페이스) 데이터 단위
장애 및 오류 로그(Log)
장애 및 오류 현황 모니터링 시 참조되는 장애 및 오류 로그 내용은 연계 서버(엔진)의 시스템 전체에 해당하는 오류 로그 파일과 송수신 시스템의 연계 응용 프로그램에서 기록하는 시스템 일부에 해당하는 오류 로그 파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송수신 시스템의 연계 응용 프로그램에서 기록하는 오류 로그 테이블(파일)은 연계(인터페
이스) 테이블(파일) 단위의 오류 로그와 연계 데이터(행 또는 Row) 단위의 오류 로그 파일
로 세분화됩니다.
<표 2-14> 장애 및 오류 로그(Log) 테이블(파일) 분류
로그분류 |
기록 단위 |
영향 범위 |
로그 파일명 |
시스템 |
연계 서버(엔진) 기능 전체 |
시스템 전체 |
· 연계 서버(엔진)에서 설정된 로그 및 오류 로그 테이블(파일) |
시스템 |
특정 송수신 시스템 또는 연계(인터페이스) |
장애가 발생한 시스템 일부분 |
· 연계 서버(엔진)에서 설정된 로그 및 오류 로그 테이블(파일) |
연계 응응 프로그램 |
연계 인터페이스 |
오류가 발생한 연계(인터페이스) 테이블(파일) 일부분 |
· 구현한 연계 프로그램에서 정의한 로그 및 오류 로그 테이블(파일) · 연계(인터페이스) 테이블의 일부 관리 용도 항목 |
연계 응응 프로그램 |
행 또는 로우(Row)의 연계 데이터 |
연계(인터페이스) 테이블(파일)의 일부 행(Row) 단위 데이터 |
· 구현한 연계 프로그램에서 정의한 로그 및 오류 로그 테이블(파일) · 연계(인터페이스) 테이블의 일부 관리 용도 항목 |
장애 및 오류 로그(Log) 테이블(파일)의 상세 내용은 다음의 ' 장애 및 오류의 정의와 설계'를 참고한다
[2015-09-24 14:33:101339] [E00003] xxxxxxx 접근 오류, Network Access Request에 대한 Response Timeout=100 Sec 3회 [2015-09-24 14:50:073155] [E00908] 송신 Directory Path /usr/send/data No Privilege [2015-09-24 14:55:281222] [E01262] xxxxxxx File not exists, Server can’t create xxxxxxx error handling and null pointer exception |
시스템 오류 로그(Log) 파일 내용
2015-09-27 10:01:061211] [EAI00001] 식별자(채용 공고 번호)=EAS2015100200006, row, 변경 구분(CHG_TYPE)=C(등록), Duplication(중복 오류), 등록하려는 채용 공고 번호가 존재합니다. [2015-09-27 10:01:061243] [EAD0003] 식별자(채용 공고 번호)=EAS2015092900177, 학교 코드 (SCHL_CODE)=SCH06945, 변경 구분(CHG_TYPE)=C(등록), 코드 변환 오류, 등록되지 않은 학교 코드입니다. [2015-09-27 10:01:070001] [EAD0600] 식별자(채용공고번호)=EAS2015100100001, 채용 공고명 (EMPL_NOTC_NM)= xxxxxxxx 채용 공고, 변경 구분 (CHG_TYPE)=U(수정), Length Exceed Exception, 길이가 초과하였습니다.
|
송수신 연계 응용 프로그램에서 기록하는 오류 로그(Log) 파일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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