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 내장 객체, out 내장 객체 관련 메소드

CODEDRAGON Development/JSP

반응형

 

 

out 내장 객체

·       JSP 페이지에서 생성되는 내용을 모두 전달 받는 객체입니다.

·       out객체의 메소드 중 출력에 관련된 메소드는 print()메소드가 있습니다.

·       서블릿/JSP 컨테이너가 응답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출력 스트림 객체로 java.io.Writer 클래스를 상속한 javax.servlet.jsp.JspWriter 클래스 타입으로 선언됩니다.

·       out 객체를 사용하지 않고도 표현식(<% %>) 을 이용해서 자바 코드의 변수 값들과 메소드의 리턴 값들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out 내장 객체 관련 메소드

메소드

사용 용도

clear()

·       출력 버퍼에 저장된 내용을 버립니다. 만일 이미 버퍼가 다 채워져서 클라이언트로 전송되었을 경우에는 예외를 발생시킵니다.

clearBuffer()

·       출력 버퍼에 저장된 내용을 버립니다(비웁니다).

·       Clear() 메소드와는 다르게 버퍼에 담긴 내용이 이미 전송된 이후에도 예외를 발생시키지 않고 현재 저장되어 있는 버퍼만을 버림

flush()

·       현재 버퍼에 저장되어 있는 내용을 클라이언트로 전송하고 버퍼를 비웁니다.

close()

·       출력 버퍼를 클라이언트로 전송하고(flush) 출력 스트림을 종료합니다.

boolean isAutoFlush()

·       Page 지시어의 autoFlush 속성으로 지정된 값을 리턴합니다.

·       즉 출력 버퍼가 다 채워졌을 때 버퍼 내용을 클라이언트로 전송하도록 지정되어 있으면 true를 리턴하고 출력 버퍼가 다 채워졌을 때 예외가 발생하도록 지정되어 있으면 false를 리턴합니다.

int getBufferSize()

·       출력 버퍼의 크기를 바이트 단위로 계산하여 정수 값으로 리턴합니다.

int getRemaining()

·       출력 버퍼의 남은 양을 바이트 단위로 계산하여 정수 값으로 리턴합니다.

print(String str)

·       출력 스트림으로 str 문자열을 출력함

println(String str)

·       출력 스트림으로 str 문자열을 출력하고 \n

newline(String str)

·       출력 스트림으로 str 문자열을 출력 \r\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