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BC 구조, JDBC의 구조와 역활

CODEDRAGON Development/Java

반응형

 

 

 

 

JDBC 구조

JDBC는 네트워크상에 있는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일종의 데이터베이스 연결기능을 제공하며 JDBC API, JDBC드라이버, JDBC드라이버 관리자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요소 설명
Java Application 네이티브 자바, 자바 서블릿, 자바 응용
JDBC API 자바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하고 데이터를 제어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 연결 및 제어를 위한 인터페이스와 클래스들을 제공합니다.
JDBC 드라이버 매니저 자바 응용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에 맞는 드라이버를 찾아서 JDBC를 초기화합니다.
JDBC 드라이버 각 데이터베이스 제작업체에서 만든 데이터베이스 드라이버
JDBC드라이어버를 사용하면 JDBC를 지원하는 어떠한 데이터베이스에도 접속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JDBC의 구조와 역활

·       JDBC는 크게 JDBC 인터페이스와 JDBC 드라이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응용프로그램에서는 SQL문을 만들어 JDBC Interface를 통해 전송하면 실제 구현 클래스인 JDBC 드라이버에서 DBMS에 접속을 시도하여 SQL문을 전송하게 됩니다.

·       DBMS의 결과는 JDBC Driver JDBC Interface에게 전달되고 이를 다시 응용프로그램으로 전달 되어 SQL문의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이처럼 JDBC Application DBMS Bridge 역할을 하게 됩니다.

 

 

어플리케이션, JDBC, DBMS의 관계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