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ed Procedure(저장 프로시저)

CODEDRAGON Development/Database

반응형

 

 

Stored Procedure(저장 프로시저)

데이터 사전에 저장된 PL/SQL블록으로 특정한 처리를 수행하는 PL/SQL 서브 프로그램입니다.

데이버테이스 내에 프로시저를 선언하여 클라이언트가 필요할 때마다 호출하여 사용하도록 하는 프로시저입니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객체이며 내장 프로시저라고도 합니다.

저장 프로시저란 파라미터를 받을 수 있고, 다른 애플리케이션이나 PL/SQL 루틴에서 호출할 수 있는 이름을 가진 PL/SQL 블록입니다. , SQL문을 프로그램화하여 함수화 시킨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함께 저장되어 있는 연산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SQL로 작성됩니다. , 서버 측에 저장된 일련의 SQL문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클라이언트에서 단순히 저장되어 있는 프로시저를 호출하기만 하면 일련의 SQL문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저장 프로시저는 연속적으로 자주 실행해야 하는 SQL문들을 하나의 프로시저로 저장해 높고 마치 함수처럼 호출하는 상황에 따라 다른 매개변수 값을 전송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클라이언트에서 SQL문을 실행하는 것과 달리 데이터베이스쪽에서 프로시저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에서 저장된 프로시저를 실행만 해주면 그 프로시저 내용이 오라클 내부에서 바로 처리되므로 실행 속도도 빠르게 되고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쿼리 양도 줄어들므로 시스템 부하가 줄든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내에 존재한다는 특성 때문에 각 DBMS마다 프로시저를 생성하는 문법은 서로 다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