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메일 보내기, 메일 Provider 에서 제공하는 설정 확인, Python - SMTP 서버에 접속 단계

CODEDRAGON Development/Python

반응형

 

 

 

메일 Provider 에서 제공하는 설정 확인

네이버, 다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야후 등에서 SMTP 서버를 이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의 SMTP 서버를 사용해서 메일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SMTP 를 사용하도록 설정한 다음 설정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Python - SMTP 작업 단계

단계

설명

1

·       smtplib 모듈 import

2

·       SMTP 서버와 포트로 SMTP 객체를 생성합니다.

·       SMTP 서버의 Encryption 방식에 따라 TTL 혹은 SSL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TLS을 사용하는 경우 smtplib.SMTP()와 포트 587을 사용합니다.

·       SSL을 사용하는 경우 smtplib.SMTP_SSL()와 포트 465를 사용합니다.

3

·       SMTP 객체를 생성한 후에는 프로토콜 상 가장 먼저 SMTP 서버에 Hello 메시지를 보내는데, ehlo() 메서드가 이 기능을 수행합니다.

4

·       Hello 메시지 이후, TLS 인 경우는 starttls() 를 실행하여 TLS Encryption을 시작합니다.

·       SSL인 경우에는 starttls()메서드를 호출하지 않습니다.

5

·       기본 연결을 마친 후, login(계정, 암호) 메서드를 호출하여 사용자 인증을 받습니다.

6

·       sendmail(송신자, 수신자, 메시지) 메서드를 사용하여 메일을 보냅니다.

·       본문 메시지는 간단한 메시지일 경우에는 email.mime.text.MIMEText() , 길고 복잡한 메시지의 경우는 email.mime.multipart.MIMEMultipart() 등을 사용합니다.

7

·       마지막으로 SMTP와 연결을 끊고 종료하기 위해서는 quit()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