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칭 암호화 방식의 배경, 용어정리, 공개키(비대칭 키; Public Key), 비대칭 키 개념 도식도, 공개키 특징, 비대칭 암호화 방식 종류

CODEDRAGON Security/SecureCoding

반응형


 

비대칭 암호화 방식의 배경

대칭 암호화 방식은 암호화 키 교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비대칭 암호화 방식이 연구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비대칭 암호화 빙식에 대한 연구는 위피드 디피와 마틴 헬만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1974년부터 암호 전달 문제를 연구하기 시작했으며 1975년 디피는 비대칭 키라 부르는 개념을 집에서 콜라를 가지러 아래층으로 내려가던 중에 떠올리게 됩니다.

 

 

 

용어정리

구분

동일 용어

 

비밀키

·       개인키

·       Private Key

·       비공개키

공개키 기반구조에서 개인키란 암·복호화를 위해 비밀 메시지를 교환하는 당사자만이 알고 있는 키입니다.

공개키

·       공개키

·       Public Key

·       비대칭키

공개키는 지정된 인증기관에 의해 제공되는 키값으로서, 이 공개키로부터 생성된 개인키와 함께 결합되어, 메시지 및 전자서명의 암·복호화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공개키(비대칭 키; Public Key)

공개키는 지정된 인증기관에 의해 제공되는 키값으로서, 이 공개키로부터 생성된 개인키와 함께 결합되어, 메시지 및 전자서명의 암·복호화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공개키를 사용하는 시스템을 공개키 기반구조(Public Key Infrastructure, PKI)라고 합니다.

 

공개키 암호는 비밀키 암호와 달리 송신자와 수신자가 다른 키를 사용하여 비밀통신을 수행합니다. 송신자는 수신자의 공개키에 해당하는 정보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하며, 수신자는 자신의 공개키에 해당하는 비밀키로 암호화된 데이터를 복호화하여 평문을 복원합니다.

 

 


 

 

비대칭 키 개념 도식도

A B가 공개된 정보를 이용해 자신의 키를 공유하는 방법을 보면

A는 공개된 정보 3에 자신이 정한 숫자 5를 제곱하여 3 5승인 245라는 수를 B에게 전달 합니다.

B도 공개된 정보 3에 자신이 정한 숫자 7을 이용해 3 7승인 2187이라는 수를 A에게 전달합니다.

A B는 상대에게 받은 수에 자신이 정한 수를 제곱승 합니다.

이렇게 되면 A B는 자신이 정한 숫자 5 7을 상대방에게 전달하지 않고도 같은 키 값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개키 특징

다른 사용자와 키를 공유하지 않더라도 암호를 통한 안전한 통신을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 사용자는 자신에게 전송하기 위해 사용될 키를 공개하고, 공개된 키 정보로 암호화된 정보를 복호화할 수 있는 키를 비밀로 보유하고 있음으로써 누구나 암호화할 수 있지만 공개키에 대응되는 비밀키를 가진 당사자만 복호화 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데이터를 암호화 하고 해독하는데 서로 다른 키 사용

공개키는 배포하고 비밀키(암호 해독용)는 보관함으로써 비밀성, 인증, 무결성을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중간자 공격(man-in-the-middle attack) 취약점에 대해서는 신뢰할만한 인증 기관에서 공개키를 검사하여 저장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비대칭 암호화 방식 종류

·       RSA 암호화 방식

·       DS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