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 (High Availability), HA 단점, DG(Data Guard)

CODEDRAGON Development/Database

반응형

 

 

 

HA (High Availability)

·         복제품을 하나더 만들어 놓고 Storage 동기화합니다.

·         HA 하나는 Active, 나머지 하나는 Standby 상태를 유지합니다.

·         똑같은 장비를 두개를 구축해서, 하나는 실제 서비스(active) 하고, 나머지 한대는 대기상태(standby) 두는 서버구성방식입니다.

·         active상태였던 서버가 고장나면, standby상태의 서버가 즉시 active 상태로 바뀌게 되어 서비스 중단없이 서버를 유지할 있습니다.

 

 

  

HA 단점

구분 설명
고비용 ·         추가적인 서버 비용이 발생합니다.
데이터 동기화 문제 ·         active상태의 node에서 작업을 하다가 장애로 갑자기 DB 죽으면, standby상태의 node 작업이 전환되어 작업을 계속 수는 있지만 이때 데이터가 동기화 되지 않았으므로, 데이터는 이미 날라간 상태가 됩니다.
·         데이터 손실 문제가 발생하므로, 미러링을 어떻게 줄거냐에 따라서 성능이 달라지게 됩니다.
stanby 서버의 활용도가 낮다. ·         운영DB 백업받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         정기적으로 동기화를 수행합니다.

  

 

 

서버의 사용 가능 시간을 최대로 늘리는 것이 목표인 서버 구성방법입니다.

Active instance - storage
Stanby instance - storage

  

  

 

DG(Data Guard)

HA구성 방식으로 사용시, 데이터 동기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