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DRAGON ㆍDevelopment/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클래스를 구성하는 것은 클래스명, 속성, 메소드입니다.
구성요소 |
설명 |
클래스 (class) |
· 공통의 속성, 메서드(오퍼레이션), 관계, 의미를 공유하는 객체들의 집합 |
속성 (attribute) |
· 클래스의 구조적 특성에 이름을 붙인 것으로 특성에 해당하는 인스턴스가 보유할 수 있는 값의 범위를 기술 · 속성은 영문자 소문자로 시작 |
메소드 (method) |
· 오퍼레이션이라고도 합니다. · 이름, 타입, 매개변수들과 연관된 행위를 호출하는데 요구되는 제약사항들을 명세하는 클래스의 행위적 특징 |
클래스명 형식
모든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들과 구별되는 유일한 이름을 갖습니다.
클래스명은 단순명과 경로명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순명(Simple Name)은 클래스 이름만 표기하는 방법이고, 경로명(Path Name)은 패키지명을 포함하여 표기하는 방식입니다.
Simple Name |
<클래스명> |
Path Name |
<패키지명::클래스명> |
Simple Name
Path Name
속성 형식
Visibility Name : Type = Default Value |
Visibility |
접근제한자 |
Name |
Attribute Name 속성이름 |
Type |
Attribute Type 자료형 타입
|
Default Value |
Attribute Default Value 기본값 |
표기법 |
전근제한자 |
설명 |
+ |
public |
자신의 속성이나 동작을 외부에 공개하는 접근 제어 |
- |
private |
상속된 파생클래스에서만 접근할 수 있는 접근 제어 |
# |
protected |
구조체의 멤버함수만 접근할 수 있으며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는 접근제어 |
underline |
static |
|
메소드 형식
Visibility Name (Parameter-List) : Return-Type-Expression {Property-String} |
<접근제한자> <메소드이름> ( <파라미터 목록> ) : <리턴 타입> |
자바 코드에 대한 Class Diagram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void eat(){
}
} |
'Development > UML' 카테고리의 다른 글
UML 활용범위, 순공학과 역공학, 왕복공학 (0) | 2019.04.19 |
---|---|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의 DB구축을 위한 개념적 모델을 표현한 ERD작성 사례 - Step by Step (0) | 2018.12.07 |
Class diagram(클래스 다이어그램) 특징 (0) | 2018.11.13 |
데이터 전송 - 데이터 전송 요구 명세서, 데이터 전송 활동 다이어그램 (0) | 2018.11.13 |
Activity Diagram(액티비티 다이어그램) (0) | 2018.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