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 모델링(Logical Modeling), 논리적 데이터 모델, 논리적 모델링 방법

CODEDRAGON Development/Database

반응형


 

 

논리적 모델링(Logical Modeling)

·         개념적 설계에서 추출된 실체와 속성들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         개념적 모델링의 결과물인 개념적 데이터 모델(ER다이어그램) ,개념 세계의 개체 타입을 DBMS 지원하는 논리적 데이터 모델로 변환시키는 과정(논리적 설계)입니다.

·         개념모델로부터 업무영역의 업무 데이터 규칙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모델로서, 모든 업무용 엔터티타입, 속성, 관계, 프로세스 등을 포함합니다.

·         모든 업무 데이터를 정규화(Normalization) 하여 모델링합니다.

·         모든 업무 규칙과 관계를 완전하고 정확하게 표현합니다.

·         성능 혹은 기타 제약 사항과는 독립적인 모델로서, 특정 DBMS로부터 독립적이라 있다.

 

 

 

 

 

논리적 데이터 모델

·         DB 저장할 데이터의 구조를 DBMS 이해할 있는 논리적인 구조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종의 지능적인 도구입니다.

·         논리적 데이터 모델 종류에는 관계형, 네트워크형, 계층형이 있습니다.

 

 

 

 

 

논리적 모델링 방법

·         ER 다이어그램으로 표현된 개념적 구조를 DBMS 지원하는 논리적 데이터 모델로 변환하게 됩니다.

·         논리적 데이터 모델로 변환하는 방법은 논리적 데이터 모델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논리적 모델링 사례

ER 다이어그램을 관계형 데이터 모델 변화하면, 2차원 테이블 형태 또는 리스트 형태 릴레이션을 표현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