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잭션(Transaction), 트랜잭션의 단위

CODEDRAGON Development/Database

반응형


 

 

트랜잭션(Transaction)

·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주요 장점인 데이터의 일관성과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트랜잭션 관리가 필요합니다.

·         트랜잭션은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하나의 그룹으로 처리해야 하는 명령문들을 모아 놓은 작업 단위 의미합니다.

·         복수의 SQL문을 수행할 장애가 발생할 경우 장애에 대응할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         트랜잭션내의 모든 처리 대상 명령문들은 반드시 완전히 수행되어야 하며 만약, 모두가 완전히 수행되지 않고 어느 문장이라도 에러가 발생하였다면 트랜잭션으로 묶인 전체 명령문은 모두 취소 되게 됩니다.(ALL-or-Nothing방식으로 처리)

·         Oracle에서는 이러한 트랜잭션을 제어 하기 위한 명령어로 COMMIT, SAVEPOINT, ROLLBACK 명령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트랜잭션의 단위

·         시스템에서 장애 발생시 복구 작업 하게 사용됩니다.

·         병행 제어시 처리되는 논리적인 작업단위에 사용됩니다.

·         트랜잭션이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일관성과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여러 개의 트랜잭션 단위를 정의해야 합니다.

·         트랜잭션이 정의되었는지의 책임은 프로젝트 설계자 어플리케이션 개발자의 책임입니다.

 

 


반응형

'Development > Datab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 특징  (0) 2019.05.19
EDW(Enterprise Data Warehouse)  (0) 2019.05.12
SQL 자습서  (0) 2019.04.28
MySQL 설치하기  (0) 2019.04.23
트랜잭션(Transaction)- 프로그램 소스에서 트랜잭션 형식, 트랜잭션의 단위  (0) 2019.0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