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DRAGON ㆍDevelopment/3D Printing
제조업 Paradigm의 변화
구분 |
전통 제조업 한계 |
3D 프린팅이 바꾸는 제조업 |
투자 |
· 금형비용 및 디자인 자유도측면에서 제품 개발 단계의 가장 큰 걸림돌 ·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에 이르는 금형 제작 비용 및 수개월의 제작 기간 · 금형으로 구현 가능하고 경제적인 디자인으로 타협 필요 |
· 금형 투자 고정비용을 낮춰 소량 생산 가능 · 금형의 디자인 한계 없음 |
생산 |
· 부품과 완제품의 적정재고 운영 필수( 재고관리비) · 재고유지 및 주문비용, 이에 따른 기회비용 · 다수의 부품을 제작, 수급하여 조립하므로 SCM 비용이 높고 복잡 |
· 주문제작으로 재고 수준 낮춤 · 부품을 통합하여 조립 비용절감 · SCM(부품수급) 단순화 |
판매 |
· 비용타산이 맞지 않는 소량 주문고객 판매 불가능 · 맞춤형 제품의 높은 가격 · 제조공정의 한계로 Optimum design 구현 불가능 |
· 최소 주문 수량 감소 · Mass customization · 향상된 성능과 디자인 맞춤제작으로 고객 만족도 증가 |
재무관리 |
· 높은 초기 투자비용에 따른 의사결정 어려움 및 투자비 회수관리 · 재고자산의 회수 불확실성(현금 유동성에 악영향) · 중소기업의 경우 흑자 도산 원인이 되기도 함 |
· 투자 실패 리스크 감소 · 회수 불확실 자산 감소로 경영 리스크 감소 |
구분
|
생산자 기획 생산
|
주문자 맞춤 생산 |
1
|
반복생산, 표준화
|
디자인의 다양성, 복잡성, 생산의 유연성
|
2
|
대규모 설비, 반복 프로세스
|
설비의 소형화 , 제조 정보의 디지털화
|
3 |
피라미드 유통 |
단순/즉시 유통 |
4 |
획일화 대량소비 |
다양한 개인 소비 |
images.google.com 키워드 검색
'Development > 3D Prin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3D Scan 3D 스캔 - MaketBot Digitizer 메이커봇 디지타이저 (0) | 2020.04.15 |
---|---|
모델링 제작 과정 (0) | 2020.01.01 |
문화유산 3D 프린팅 데이터 (0) | 2019.01.13 |
TinkerCAD (0) | 2018.10.06 |
수납함, 휴지통, wastebasket - 출력모습 (0) | 2018.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