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KW pyramid(DIKW 피라미드)

CODEDRAGON Development/Database

반응형

 

 

 

DIKW pyramid(DIKW 피라미드)

·       Data, Information, Knowledge, Wisdom으로 이뤄진 지식 피라미드입니다.

·       정보과학에서는 데이터, 정보, 지식을 통해 최종적으로 지혜 얻어내는 과정을 계층 구조 설명하고 있습니다.

 

https://zetawiki.com/wiki/DIKW_%ED%94%BC%EB%9D%BC%EB%AF%B8%EB%93%9C

https://en.wikipedia.org/wiki/DIKW_pyramid

 

 

 

 

DIKW pyramid 도식도

 

데이터, 정보, 지식은 상호관계 속에서 역할을 수행하며 인간이 사회활동에서 추구하는 가치창출을 위한 일련의 프로세스로 기능합니다.

 

프로세스

설명

Wisdom

·       지혜

·       지식의 축적과 아이디어가 결합된 창의적 산물 말합니다.

·       근본 원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도출되는 창의적 아이디어입니다.

 

·       ex) xx마트의 다른 상품들도 B마트보다 쌀것이라고 판단된다.

Knowledge

·       지식

·       데이터를 통해 도출된 다양한 정보를 구조화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분류하고 개인적인 경험을 결합하여 고유의 지식으로 내재화된 말합니다.

·       상호 연결된 정보 패턴을 이해하여 이를 토대로 예측한 결과물 말합니다.

 

·       ex)상대적으로 저렴한 A마트에서 노트북을 사야겠다.

Information

·       정보

·       데이터의 가공처리와 데이터간 연관관계 속에서 의미가 도출된 말합니다. 여기서 정보가 내포하는 의미는 유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데이터의 가공 상관관계간 이해를 통해 패턴을 인식하고 의미를 부여한 데이터입니다.

 

·       ex)A마트의 라면가격이 싸다.

Data

·       데이터

·       개별 데이터 자체로는 의미가 중요하지 않은 객관적인 사실 말합니다.

·       존재형식을 불문하고 데이터와의 상관관계가 없는 가공하기 전의 순수한 수치나 기호 의미합니다.

 

·       ex)A마트 3000, B마트 3500원에 라면을 판매한다.

 

 

 

 

 

 

 

 

 

데이터의 정확성

데이터의 정확성은 향후 데이터 간의 관계 현상의 분석(정보) 적용(지식), 나아가 미래를 예측하고 창의적 산물(지혜) 도출하는 지대한 영향 미치며, 가치창출에 핵심적인 역할 수행합니다.

 

 

 

 

 

반응형

'Development > Datab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리적 모델링의 주요 업무  (0) 2019.10.17
ADO.NET 아키텍쳐  (0) 2019.10.11
Mybatis Parameters  (0) 2019.09.24
MySQL 설치 파일 Download - 5.7.x  (0) 2019.09.21
MySQL 설치 파일 Download - 8.0.xx  (0) 2019.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