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yout (레이아웃) 클래스 목록

CODEDRAGON Development/Android

반응형


 

 

Layout (레이아웃)

그룹중에서 내부에 뷰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것들을 배치하는 역할을 하는 뷰입니다.

 

 

 

ViewGroup을 바로 상속받는 뷰

LinearLayout, RelativeLayout, FrameLayout, AbsoluteLayout 뷰는 ViewGroup을 바로 상속 받습니다.


 

 

 

 

 

 

 

LinearLayout을 상속받는 뷰

TableLayout 뷰는 TableRow 뷰들을 자식으로 갖습니다. 이들은 위에서 아래로 배치됩니다. 이러한 특성을 활용하기 위해 TableLayout 뷰는 LinearLayout 뷰를 상속 받았습니다.

 

설명

TableRow

TableLayout에서 행(row)의 역할을 맡기 때문에 TableLayout 자식 뷰들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배치됩니다. 이러한 특성을 활용하기 위해 TableLayout 역시 LinearLayout 뷰를 상속 받고 있습니다.

RadioGroup

RadioButton 뷰들을 자식으로 가지며, 자식들을 위에서 아래로 배치합니다. 이를 위해  LinearLayout을 상속 받고 있습니다.

TabWidget

텍스트만 가질 수도 있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가 위에, 텍스트가 아래에 놓이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들은 단순히 위 아래 순서대로 배치하면 됩니다. 이를 위해 TabWidget 뷰는 LinearLayout 상속 받고 있습니다.

 


 

 

 

 

RelativeLayout을 상속받는 레이아웃 뷰

설명

DialerFilter

 처음 생성할 때 2개의 EditText 뷰들을 자식으로 갖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RelativeLayout에서 정의된 규칙대로 DialerFilter 뷰 안에서 배치 됩니다.

TwoLineListItem

2개의 TextView 뷰들을 자식으로 가질 수 있습니다. DialerFilter와 마찬가지로 이들은 RelativeLayout에서 정의된 규칙대로 TwoLineListItem 뷰 안에서 배치 됩니다.

 

 


 

 

 

 

 

FrameLayout을 상속받는 레이아웃 뷰

ImageSwitcher, TextSwitcher,ViewFlipper 뷰들은 하나의 뷰만 보여줄 수 있으며, 다른 뷰로 교체시 애니메이션 효과를 나타냅니다. FrameLayout에서 이러한 특성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이를 재활용하기 위해 이 뷰들은 FrameLayout을 상속 받고 있습니다.

 


 

 

그 외 뷰들

 그 외 뷰들은 레이아웃 클래스를 상속받지만, 그 안에 뷰들을 직접 넣을 수는 없습니다. 자식 뷰들이 이미 그 안에 구현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Development >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apter 상속 도식도  (0) 2019.08.26
AnalogClock  (0) 2019.08.23
FrameLayout의 주요 레이아웃 속성들  (0) 2019.08.22
FrameLayout  (0) 2019.08.21
LinearLayout의 주요 레이아웃 속성들  (0) 2019.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