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CODEDRAGON Development/Big Data, R, ...

반응형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         대용량 데이터로부터 드러나지 않은 데이터간의 패턴, 상호관련성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기술입니다.

·         통계 수학적 기술뿐 아니라 기계학습, 패턴인식, 신경망 등의 기술들을 이용하여 대용량의 데이터에 숨겨진 의미 있는 패턴, 추세, 지식들을 발견하는 기술입니다.

·         대용량 데이터내에서 의미있는 패턴을 찾아 집단을 분류하고 예측하며, 유사집단으로 묶거나 동시 또는 순차적으로 발생하는 의미 있는 연관관계를 도출합니다.

·         거대한 양의 데이터 속에서 쉽게 드러나지 않는 유용한 정보를 찾아내는 과정 말합니다.

·         데이터 마이닝은 기존 데이터베이스에 마이닝 기술을 적용하여 이들 데이터 간에 숨은 의미 있는 관계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발견한 이를 현실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론으로 사용됩니다.

·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일일 거래 데이터, 고객데이터, 상품데이터, 각종 마케팅 활동의 고객 반응 데이터등과 기타 외부 데이터를 포함하는 모든 사용가능한 원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감춰진 지식, 기대하지 못했던 경향 또는 규칙등을 발견하고 이를 실제 비즈니스 의사결정등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하고자 하는 일련의 작업 데이터 마이닝이라고 합니다.

 

·         대용량 데이터로부터 패턴인식, 인공지능, 고급 통계분석 기법 등을 이용하여 숨겨져 있는 데이터간의 상호 관련성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기술입니다.

·         데이터 마이닝은 기존 데이터베이스에 마이닝 기술을 적용하여 이들 데이터 간에 숨은 의미 있는 관계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발견한 이를 현실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방법론으로 사용됩니다.

 

 

대규모로 저장된 데이터 안에서 체계적이고 자동 반자동화된 과정으로 통계적 규칙이나 패턴을 찾아 내는 데이터 마이닝이라고 합니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데이터 마이닝은 대규모의 데이터를 다루기 위해 데이터베이스와 밀접한 연관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통계적 추론을 바탕으로 데이터로부터 규칙이나 패턴을 찾아내기 위하여 기계학습과도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융합적 성격을 가지는 학문으로 통합적 성격을 가지는 폭넓은 분야입니다.

 


 

http://bit.ly/37uuXVb

https://en.wikipedia.org/wiki/Data_mining

 


반응형

'Development > Big Data, R,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군집 vs 분류  (0) 2019.11.30
교사 학습 도식도  (0) 2019.11.30
2.Summary - 워크숍, 워크숍 사전준비 사항  (0) 2019.11.27
SQOOP(스쿱)  (0) 2019.11.27
하둡 에코시스템(Ecosystem), 도식도, 구성요소  (0) 2019.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