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사를 결정하는 방법

CODEDRAGON Development/Big Data, R, ...

반응형


 

 

 

품사를 결정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의미적 모호성을 갖는 단어들에 대하여 품사를 결정하는 방법은 통계적 방법과 규칙 기반형 방법이 있습니다.

 

 

·         통계적 방법

·         규칙 기반형 방법

 

 

 

통계적 방법

·         품사의 모호성을 제거하기 위해 대량의 사전을 참고하여 어휘적 확률과 문맥적 확률을 계산하여 품사를 결정합니다.

·         어휘적 확률과 문맥적 확률의 곱을 최대로 하는 쪽으로 의미적 모호성을 갖는 단어들에 대하여 최적의 품사를 지정합니다.

 

구분

설명

어휘적 확률

·         어휘적 확률(lexical probabilities) 사전에서 어떤 단어에 대하여 특정 품사가 나올 확률을 의미한다.

·         어휘적 확률를 수학적으로 표현하면 P(품사|단어) 이다.

문맥적 확률

·         문맥적 확률(contextual probabilities) 사전에서 어떤 단어의 특정 품사가 단어 다음에 나오는 단어의 특정 품사와 함께 나올 확률을 의미합니다.

·         문맥적 확률를 수학적으로 표현하면 P(품사|품사) 이다.

 

 

 

 

규칙 기반형 방법

·         규칙 기반형 방법은 통계적 방법보다 언어학적인 현상 바탕으로 주어진 단어에 대한 품사를 결정합니다. , 언어학적 현상을 분석하여 품사 결정을 위한 규칙을 도출하고 이를

·         반으로 주어진 단어에 대한 품사를 결정합니다.

·         규칙 기반형 방법은 통계적 방법에서의 필수적인 요소라 있는 사전이 없이도 직관적으로 규칙 만들 있고 통계적 오류의 가능성을 최소화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도메인에 대한 의존성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응형

'Development > Big Data, R, ...' 카테고리의 다른 글

Harmonic mean(조화평균)  (0) 2020.01.08
퍼셉트론의 한계점 1  (0) 2020.01.07
Quant(퀀트)  (0) 2020.01.06
summary()  (0) 2020.01.06
3.Summary - 3. 텍스트 분류 결과 분석하기  (0) 2020.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