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rap 프로젝트 특징

CODEDRAGON Development/3D Printing

반응형

   

   

Reprap 프로젝트 특징

렙랩(RepRap)은 Replicating Rapid Prototyping의 약자로 기존 3D 프린터의 주요 사용 용도가 신속한 시제품 제작(Rapid Prototyping)이기 때문에, 3D 프린팅 자체가 Rapid Prototyping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 오픈소스(Opensource)
  • 개방형 디자인(Open Design)
  • 자기 복제(Self-replicating)

   

   

오픈소스(Opensource)

랩랩(RepRap)에서는 3D프린터를 자체 제작 할 수 있는 도면을 공개하고 모든 사람들이 이 기술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오픈 소스라는 방식으로 많은 사람들을 3D프린터의 새로운 세상으로 이끌어주고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렙랩기반의 유명 메이커들이 속속 등장하여 완제품 3D프린터를 제작해서 판매하기 시작했고 미국에서는 3D프린터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2013년 국정 연설에 포함되었습니다.

   

   

개방형 디자인(Open Design)

개방형 디자인으로서 렙랩 프로젝트의 모든 디자인들은 자유 소프트웨어 사용권인 GNU GPL로 배포되었고,

많은 부품들이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부품을 인쇄해 자가 보수가 가능하고, 새로운 렙랩 프린터도 만들 수 있습니다.

부품을 프린트하거나 DIY 킷트로 조립되어진 후 또 다시 키트를 만들어 공개하는 것이 가능하며, 누구라도 재료와 시간만 있으면 조립이 가능합니다.

   

   

자기 복제(Self-replicating)

렙랩 3D 프린터의 가장 큰 장점은 자기 복제(Self-replicating)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여러 구성 부품들이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렙랩 3D 프린터를 이용해 또 다른 형태의 3D 프린터를 복제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3D 프린터가 3D 프린터를 복제해 낸다는 개념으로 렙랩(Reprap)의 초기모델 이름을 다윈(생물 진화론자)으로 붙였고 이후 모델 이름도 유전학자인 멘델(Mendel)의 이름을 붙였습니다.

   

   

FDM & FFF

렙랩에서는 첨삭가공 적층기법(FDM, Fused Deposition Modeling)을 사용합니다. 이 FDM 용어에 대한 상표권이 이미 등록되어 있어 동일한 명칭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렙랩에서는 동일한 의미인 FFF(Fused Filament Fabrication)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