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6

« 2020/6 »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  
  •  

   

   

평가와 측정

  • 교육에서의 평가
  • 평가와 측정과의 관계
  • 평가를 위한 공식

   

   

   

교육에서의 평가

 

평가 의미

수업, 교육과정, 환경 등과 같은 평가 대상의 장점과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

 

 

평가의 어원

  • Evaluee or Evaluand 가치를 부여한다는 어원에서
  • 평가 대상에 가치를 부여한다는 교육적 의미로 해석

 

 

   

평가를 위한 공식

   

평가

기준에 비추어서 그 대상의 가치판단을 하는 행위

기준

평가를 하기 이전에 반드시 먼저 마련되어 있어야 합니다.

측정/비측정

기준에 비추어 볼 자료들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에 따라서 측정 유무 결정됩니다.

가치판단

  • 교육평가는 평가대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분석•보고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 교육평가의 목적은 교육활동을 개선하는 것
  • 평가는 교육활동에 도움을 주기 위한 활동이므로 평가 자체를 목적으로 간주하는 태도는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 평가 결과는 평가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활용되어야 합니다.

 

   

   

평가와 측정과의 관계

   

측정요소가 있을 때 vs 없을 때

(측정 요소가 없을 때 보다 타당성 있는 가치판단을 할 수 있다?)

측정은 수치화, 양적화하는 자료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그 외 수치화, 양적화할 수 없는 자료들에 대한 부분을 소홀히 다룰 가능성이 있기 때문

   

   

평가 vs 측정•비측정의 비교

평가

측정 및 측정 외의 여러 가지 자료를 근거로 하여 가치판단에 이르는 과정

측정/비측정

시험 점수 그 자체

 

Posted by codedragon codedragon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