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4

« 2020/4 »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교육평가의 기능

  • 교육평가의 8가지 기능
  • 교육평가의 역기능

   

   

   

교육평가의 8가지 기능

교육평가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의 문제는 교육목적이 무엇이냐에 달려 있으며, 평가의 목적에 따라 평가의 기능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학습결과를 진단하고 확인하여 그에 따른 처방을 제공하는 기능
  2.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및 학습지도 방법 등의 개선•평가, 그 자체의 개선을 위한 자료 제공 기능
  3. 학습자의 학습동기 유발 기능
  4. 학습자 스스로의 진단 기능
  5. 크고 작은 교육계획을 수정•보완•개선하는 기능
  6. 교수자 자신을 평가하고 반성하는 기능
  7. 생활지도와 상담의 자료를 제공하는 기능
  8. 학습자의 성적표 관리, 학급편성, 진급, 진학, 선발, 취업 등의 근거와 기준으로써의 기능

   

   

   

교육평가의 역기능

교육자로써

이런 점을 경계하고 학습자들의 성장을 위해서 평가라는 도구를 더 잘 이해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경쟁과 불안, 스트레스

'평가'라는 단어에 대한 이미지는 사실 누구에게나 그다지 편안하지는 않을 것 입니다. 누군가를 줄 세우고 평가한다는 일은 그 자체가 경쟁과 불안, 스트레스를 유발

차별의 빌미

평가라는 행위가 결국 개인의 능력 차이 등을

변별하여 우열을 정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차별의 빌미'를 제공에 대한 우려

 

Posted by codedragon codedragon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