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의 특징

CODEDRAGON Development/JavaScript, jQuery, ...

반응형


 

자바스크립트의 특징

웹에서 성장하였으며 클래스 개념이 없는 언어로 일급함수를 사용할 있으며 동적 언어입니다.

·       이벤트 중심(event-driven) 프로그래밍 언어

·       인터프리터 언어(클라이언트의 브라우저에 의해 해석되고 실행)

·       HTML 문서 내에 기술되어지고 HTML 문서와 함께 수행되어지는 언어

·       문서(HTML) 삽입해서 사용하는 스크립트 언어

·       브라우저에서 문서를 실행할 프로그램 코드가 해석됩니다.

·       컴파일 과정을 거치지 않는 인터프리터 언어 형태이기 때문에 비교적 자료형 조사를 철저하게 하지 않습니다.

·       객체 지향적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객체를 정의하여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객체 기반의 언어)

·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 기반의 언어

·       HTML 연산, 제어 프로그래밍적인 요소를 만들고  DOM 이벤트 제어를 위해 사용되며 클라이언트의 자원도 활용할 있습니다.

·       자바스크립트는 주로 브라우저에서 사용되나, Node.js 같은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서버 프로그래밍에서도 사용할 있습니다.

·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에 포함된 대부분의 브라우저에는 자바스크립트 인터프리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       자바스크립트는 객체 지향형 프로그래밍 함수형 프로그래밍 모두 표현할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의 장점 단점

장점

·       자바스크립트는 HTML 파일 내에서 작성할 있으므로 개발 속도가 빠릅니다.

·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스크립트 언어로 운영체제의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단점

·       브라우저상에서 소스 코드가 노출되어 있습니다.

·       컴파일하지 않는 언어이므로 복사하여 그대로 사용 있습니다.

·       한정된 객체 객체 함수 제공합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 w/JS

자바 스크립트는 html 태그 사이의 원하는 위치에 사용할 있으며 클라이언트 사이드에서 실행이 가능한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예로,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데이터 유효성을 체크하는 부분에 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구분

역할

수행

클라이언트

(Client)

요청하는

브라우저

서버

(Server)

요청에 응답을 하는

서버

 

 


반응형